철도공단,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본격 착수

임준혁 / 기사승인 : 2020-10-21 15:49:25
  • -
  • +
  • 인쇄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 핵심기술 개발 성과 공유

[메가경제= 임준혁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등과 공동으로 국가R&D 연구사업으로 개발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열차제어시스템(Train Control System)은 열차의 운행위치 감지 및 열차간격을 확보해 열차 간 사고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 개발하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은 열차를 감지하는 궤도회로 등 지상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통신망으로 열차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럽 열차제어시스템보다 한발 앞선 기술이다.

 


이날 연구성과 보고회에서 공단은 새롭게 개발하는 차상 신호제어장치 등 핵심기술 개발내용을 공유하고, KTCS-3 개발 마스터플랜 및 실용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KTCS-3가 도입되면 기관사의 조작 없이 자동 가·감속 및 정위치 정차가 가능해 열차시격 단축 및 운행횟수 증가 등 열차의 운행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균 이사장은 “KTCS-3가 개발되면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철도 신호시스템 기술 선점을 통한 철도기술 경쟁력 강화로 해외철도시장 진출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민분들께 빠르고 안전하며 쾌적한 철도서비스 제공을 위해 철도분야 핵심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준혁
임준혁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B증권, '100일 걷기 기부챌린지' 기부금 1000만원 전달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KB증권은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100일 걷기 기부챌린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목표 달성에 따라 초록우산에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임직원들의 건강 증진과 나눔 문화 확산을 동시에 도모하는 취지에서 기획된 챌린지는 8월 18일부터 11월 25일까지 100일간 진행됐다. KB증권은 단순한

2

현대차증권, 4회 연속 ‘가족친화인증기업’ 선정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현대차증권은 성평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2017년 최초 취득한 이후 4회 연속 재선정되면서 오는 2028년 11월 30일까지 가족친화기업 인증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4회 연속으로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기업은 증권사 중 현대차증권이 유일하다.가족친화인증은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

3

보미건설 공사현장서 근로자 사망사고 발생...당국 조사 착수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보미건설이 시공 중인 서울 강남구의 한 건설현장에서 60대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고용당국이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놓고 수사에 착수했다. 과거에도 보미건설 현장에서 유사한 사망사고가 발생한 전력이 있는 만큼, 반복되는 안전 문제를 둘러싼 비판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19일 고용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10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