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으로 여름철 보양식 문화도 달라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비대면·간편식이 확대되고 있다.
대표적인 비대면 쇼핑채널인 홈쇼핑업계가 선두. NS홈쇼핑은 오는 11일 초복을 맞아 5일부터 8일까지 보양식 방송을 집중 편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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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이마트24, NS홈쇼핑, 쇼핑엔티, BGF리테일 제공 |
5일 오후 5시 10분 ‘하림e닭 삼계탕한마리’를 방송을 시작으로, 6일 오후 4시 35분에는 ‘완도활전복’을, 오후 5시 55분엔 '김선영 육개장'을, 6시 35분엔 NS홈쇼핑 대표 식품전문 프로그램 빅마마 빅쇼에서 '국내산 민물장어'를 방송한다.
7일 오후 3시 55분엔 '한입직화장어구이'를, 오후 5시 45분엔 '강부자 부자 왕갈비탕'을 만날 수 있다. 8일 오후 3시 55분엔 '참바다 민물장어'가 방송된다.
모든 상품은 8일까지 구매 결제 완료하면 초복 전 배송 받을 수 있다.
NS홈쇼핑 상품개발본부 이완희 이사는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이 보편화 되면서 고객 취향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보양식 상품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초복을 맞아 집중 편성했다”며 “NS홈쇼핑에서 마련한 간편 보양식도 취향에 따라 선택해 보시고, 건강하고 활기찬 여름을 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한우, 장어, 랍스터 등 프리미엄 보양식 언택트 선물세트를 구성했다.
해당 상품들은 CU의 멤버십 앱인 포켓CU로 주문하거나 전국 CU 점포에 비치된 주문서를 작성하면 고객이 신청한 배송지로 무료 배송된다.
CU가 지난해 복날 보양식 상품들의 평일 대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초복의 매출신장률이 493.3%로 가장 높았고 말복 210.7%, 중복 176.2%로 그 뒤를 이었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코로나 상황 속 복날을 대비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양해지면서 관련 상품들을 확대하고 모바일 판매도 처음으로 시도한다”며 “앞으로도 시즌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을 기획하고 풍성한 혜택을 담은 이벤트를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도 초복과 중복이 겹쳤던 2020년 7월 닭, 전복 등 보양식 매출이 전달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19년 7월에는 전년동기대비 39% 늘었던 것에 비해 코로나19의 여파로 2배 이상 증가율을 기록한 것이다.
복날 보양식도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매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9일 시즌 한정 '복날엔 민물장어덮밥'을 선보인다.
아울러 다양한 보양식 할인 행사도 준비했다.
이마트24 김운겸 바이어는 "지난 해 7월 보양식으로 인식되는 닭, 전복 관련 상품 매출이 전월 대비 큰 폭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홈보양족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는 닭관련 상품 할인 혜택을 강화했다"며 "민물장어 덮밥 출시, 삼계탕 할인 등 정통 보양상품과 함께 꼬꼬면과 같이 위트 있는 상품을 선정해 할인 혜택과 상품 종류를 확대한 만큼 간편 홈보양족의 이마트24 방문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홈쇼핑 채널 쇼핑엔티는 초복을 맞아 보양의 대명사인 100% 국내산 문어를 준비했다.
1만번 두드림으로 손질한 문어는 육즙이 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해동 후 7분간 삶으면 된다.
아울러 장어, 삼계탕, 흑염소 등의 고품질 간편보양식도 선보인다.
쇼핑엔티 식품팀 홍영기 팀장은 "갑작스러운 확진자 증가로 이번 초복을 집에서 계획하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간편 보양식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보양의 대명사로 알려진 문어로 활용해 다양한 요리로 올 여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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