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계좌서 스미싱 사고···고객과 '늑장대응' 책임공방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3-07 16:36:31
  • -
  • +
  • 인쇄
스마트폰 해킹 고객 신고에도 즉시 거래 정지 안해
고객센터 신고 처리, 계좌정지 고객과 책임소재 다퉈
피해고객, 경찰에 수사의뢰
▲ 케이뱅크 사옥 전경 [사진=케이뱅크 제공]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케이뱅크가 고객으로 부터 해킹 의심 신고를 받고도 거래정지 조치를 취하지 않아 고객돈이 무단으로 해외 송금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책임소재를 두고 고객과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해킹방지 시스템에 헛점이 있는 게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 고객인 A씨는 은행의 늑장 조치로 자신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갔는데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배상할 것을 요구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경찰에 신고를 마쳤고 조사도 받을 예정임도 밝혔다.

 

A씨는 지난달 “택배가 잘못 배송됐다”는 문자 메시지에 담긴 링크를 무심코 클릭했는데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하는 스미싱 피해를 봤다. 이어 케이뱅크로 부터 “본인 휴대폰 번호가 변경돼 안내를 드린다. 변경 사실이 없는 고객은 고객센터로 연락을 달라”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았다. 

 

해킹을 의심한 그는 바로 케이뱅크 고객센터에 전화해 계좌를 즉시 정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케이뱅크 대출 상담원은 “스미싱 피해 전담 상담원과 연결해주겠다”며 계좌 정지를 미뤘다. A씨가 전담 상담원 전화를 기다리던 중 스마트폰은 먹통이 됐고 그사이 A씨의 계좌에서 550만원 가량의 돈이 무단으로 해외 송금됐다.


당황한 A씨는 케이뱅크 측의 늑장 조치로 자신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갔다며 항의하고 배상을 요구했지만 케이뱅크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

 

케이뱅크 측은 “고객과 최초 통화하던 중 돈이 빠져나갔다. 피해 내용을 확인한 즉시 계좌를 정지하고 다른 은행과 해외 송금업체에 의심 거래에 제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사기 피해 전담부서를 배치해 대응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기통신금융사기 기법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탐지 시나리오를 고도화하고 있다"고 부언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한편에서는 케이뱅크의 시스템을 지적하고 있다. 스미싱 피해의 경우 돈이 인출되기 전 신속한 대처가 관건이기 때문에 모든 상담원에게 계좌 즉시 정지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터넷전문은행 고객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금융사기에 악용되는 사기이용계좌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특히 신종 금융사기가 대부분 20~30대 젊은층을 대상으로 발생하면서 해당 연령대에서 사용 비중이 높은 계좌들이 금융사기 범죄의 타겟이 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케이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일반계좌 전환도 상대적으로 쉽고 1위 가상자산거래소와 제휴를 맺다보니 사기성 거래 쏠림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286건에 불과했던 케이뱅크 사기이용계좌는 하반기에는 상반기 대비 약 2.7배 많은 776건까지 늘었다. 특히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달동안 527건이나 발생하면서 급증하는 추이를 보였다. 금융사기 피해 고객 보호를 위한 케이뱅크의 내부 통제 시스템 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넷마블, TGA 2025 참가…일곱 개의 대죄 영상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신작 오픈월드 액션 RPG '일곱 개의 대죄: Origin'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12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콕 극장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 이하 TGA) 2025’에서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영상은 언리얼 엔진 5 기반

2

엑시레시피,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 출시 10분 만에 전량 완판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여성 케어 브랜드 엑시레시피가 선보인 신제품 ‘디엑시 이소플라본 패치’가 출시 10분 만에 준비된 초도 물량을 모두 소진하며 완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패치는 기존 경구형 제품과 달리 피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경피 기반 포뮬러로 약 70% 수준의 흡수 효율을 구현한 것이 특징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핵심 성분으로 식물성

3

맘스홀릭베이비,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 1월 15일 코엑스서 개막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네이버 전체 카페 1위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임신·출산·육아 커뮤니티 맘스홀릭베이비가 내년 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2026 맘스홀릭베이비 페어'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맘스홀릭베이비 페어는 대형 온라인 카페 기반의 신뢰성과 회원 중심의 기획력을 강점으로 이제는 코엑스를 대표하는 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