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폭락 사태 전 매도 김익래 다우키움 회장 사퇴...김영민 서울도시가스 회장은

오민아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5 09:59:46
  • -
  • +
  • 인쇄
긴급 기자회견 열고 605억 매각 대금 사회환원 선언
사태 전 블록딜 매도 457억 현금화시킨 김영민 회장은

[메가경제=오민아 기자] 주가폭락 사태 발발 직전 보유 지분을 대량 매도해 주가조작 연루설에 휘말린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다. 매각한 605억원의 대금은 모두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익래 회장의 전격적인 결정으로 이번 사태 직전 대량 매도로 막대한 현금을 확보한 김영민 서울도시가스 회장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이 지난 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익래 다우키움그룹 회장은 지난 4일 늦은 오후 서울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회장직 사퇴와 이익사회 환원을 약속했다. 김 회장은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차액결제거래(CFD) 반대매매 물량 폭탄이 터지면서 '무더기 하한가' 사태가 발생하기 직전인 지난 4월20일 다우데이타 주식 140만주(3.56%)를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로 팔아 605억원을 챙겼다.

2거래일 후인 24일에 다우데이타는 이틀 연속 하한가를 맞았고 3일째에도 19.34%의 급락세를 기록하는 등 주가가 연일 급락했다. 때문에 주가 조작 세력과의 결탁설, 주가 조작 사전 인지설 등이 돌았다.

 

이에대해 김 회장과 키움증권 측은 "우연의 일치일 뿐이다. 주가조작 세력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김 회장은 주가조작 공범이라고 지목한 라덕연 H투자증권 대표를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대주주인 김 회장이 주가가 이상급등하던 시기에 보유지분을 매도한 행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가시지 않고 있다. 


김익래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한 기업의 회장으로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데 대해 고개숙여 사과한다. 앞으로 금융당국의 조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번 사태와 관련 김영민 서울도시가스(서울가스) 회장과 선광 특수관계인도 주가폭락에 앞서 지분을 대량 매도, 거액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민 회장은 지난달 17일 블록딜 방식으로 서울가스 주식 10만주를 주당 45만 6950원에 매도해 456억 9500만원을 현금화했다. 서울가스는 일주일 전 서울가스 종가가 49만 4000원이었지만 24일부터 4거래일 연속 하한가를 이어갔다. 서울가스는 지난 4일 10만 4000원을 찍으며 52주 최저가를 기록했다.

서울가스 종목토론실에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비판 게시물로 가득하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민아 기자
오민아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최태원 SK 회장 "AI 발전은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서 시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을 두 축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전략을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AI 발전 모델로 제시했다. SK그룹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최고경영자(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경북 경주시 경주엑스포

2

해태제과, '에이스데이' 맞아 대학 캠퍼스에 에이스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제과가 오는 10월 31일 ‘에이스데이’를 맞아 고객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전국 순회 커피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에이스가 직접 캠퍼스를 찾아가 대학생 고객들에게 에이스와 커피를 나눴다. 지난해에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만 진행했지만 올해는 지방 대학까지 확대해 10곳의 학교에서 총 3000개의 에이스와 커피를 전했

3

오뚜기, 제주 숙성도와 라면 한정 메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제주 대표 숙성 흑돼지 브랜드 ‘숙성도’와 함께 ‘오뚜기 라면’을 주제로 한 특별 F&B 협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내년 4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신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한정 컬래버레이션이다. 숙성도 제주 본점·중문점 2곳에서 오뚜기 라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