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10%만 내고 내 집 마련한다…'누구나집' 사업 본격 추진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9-06 12:03:20
  • -
  • +
  • 인쇄
화성능동·의왕초평·인천검단 등 6개 사업지 6075세대 공급
연평균 주택가격 상승률 1.5% 반영한 확정분양가 적용

집값의 10%만 내면 10년간 안심하고 살다가 이후 분양권까지 받을 수 있는 '누구나집' 시범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 서울의 아파트 단지 전경[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는 오는 8일부터 화성능동, 의왕초평, 인천검단 등 6개 사업지에서 '분양가확정 분양전환형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하 누구나집)' 공급을 위한 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누구나집은 LH, 지자체 등이 보유한 공공택지를 통해 청년·신혼부부 등 무주택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 마련 기회를 제공하고, 주거서비스 사업모델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양전환임대 주택이다.

사업지는 ▲화성 능동A1(899세대) ▲의왕 초평A2(951세대) ▲인천 검단AA26(1366세대) ▲인천 검단AA31(766세대) ▲인천 검단AA27(1629세대) ▲인천 검단AA30(464세대) 등 6곳으로 총 6075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 자료=국토교통부


앞서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회(공급분과 간사 박정)는 지난 6월 수도권 내 6곳의 입지를 발표하고, 국토부와 누구나집의 사업 방식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왔다.

누구나집은 집값의 10% 정도 보증금만 내면 주변 시세보다 5(일반공급)~15%(특별공급) 이상 저렴한 임대료로 10년간 살 수 있는 민간임대주택이다.

전체 물량 중 20% 이상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20% 이내의 무주택 청년·신혼부부·고령자에게 특별공급하고, 나머지 물량은 무주택자에게 일반공급한다.

▲ 자료=국토교통부


누구나집은 임대 기간 종료 후 무주택 임차인에게 사전에 확정된 분양전환가격(이하 확정분양가)으로 우선 분양된다. 기존 10년 공공임대주택은 임대 기간이 끝나면 감정평가액에 따라 분양가가 정해진다.

확정분양가는 공모 시점 감정가격에 사업 착수 때부터 분양 때까지 연평균 주택가격 상승률 1.5%를 적용한 주택가격을 상한으로 적용한다.

이는 사업참여를 위해 내부수익률(IRR)이 5% 이상 확보돼야 한다는 민간사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임차인이 주택을 분양받지 않는 경우에도 사업자가 거주기간에 따라 경제적 혜택(인센티브)을 공유하는 방안을 제시하게 했다.

또한 사업자가 요식, 의료, 교통, 여가, 교육 등 일상생활의 주거서비스에 대해 협력적 소비와 공유경제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방안도 내놓게 했다.

이번 공모에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자는 11월 8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11월 중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계획이다.

우선협상대상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구체적인 사업을 협의한 후 주택사업계획 승인, 주택도시기금 출자 승인, 임대리츠 영업인가, 사업 약정 체결 등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프링에어, 100주년 기념 프리미엄 매트리스 ‘카리나(KARINA)’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창립 100주년을 맞아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카리나(KARINA) 매트리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인 ‘카리나’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미디엄 하드(Medium-Hard) 타입의 유로탑 매트리스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소재를 한두 가지만 사용하는 업계의 통상적인 제

2

폴로 랄프 로렌 감성 담은 신규 스토어 및 랄프스 커피 파르나스 몰에 오픈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랄프 로렌이 서울 강남 파르나스 몰에 폴로 랄프 로렌 신규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Ralph’s Coffee) 매장을 오픈하며 브랜드 경험 공간을 확대했다고 27일 밝혔다. 랄프 로렌은 서울의 프리미엄 쇼핑 명소인 파르나스 몰에 새로운 폴로 랄프 로렌 스토어와 한국 내 두 번째 랄프스 커피 매장을 오픈했다고 발표했다

3

삼성전자, 올림픽 선수 전원에 '갤럭시Z플립7' 지급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삼성전자는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참가 선수단을 위해 특별 제작한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27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약 90개국 3800여명의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참가 선수 전원에게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제공한다. 선수들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