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의무 위반 메리츠금융지주···내부통제 부실 도마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1-03 13:01:57
  • -
  • +
  • 인쇄
금감원,업무보고서 제출 의무,경영공시의무 위반 등 과태료 2억원
브랜드 사용료 비합리적 산정 등 경영유의 10건, 개선 3건
▲ 메리츠금융그룹 사옥 [사진=연합뉴스 제공] 

 

메리츠금융지주가 업무보고서 제출의무, 내부거래 경영공시의무 위반 등으로 2억원대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또한 해외투자 리스크관리 강화, 자회사 등 매각 관련 업무절차 마련 등 경영유의사항 10건, 업무 개선 3건 등을 감독당국으로 부터 요구받아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강화의 숙제를 안게 됐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메리츠금융지주가 업무보고서 제출 의무, 자회사등과 내부거래 경영공시의무, 보수위원회의 보수체계 운영 적정성 평가의무 등을 위반한 사실을 확인하고 2억640만원의 과태료와 전현직 임직원 3명에 대한 주의 등의 제재조치를 내렸다.

금감원 조사에 따르면 메리츠금융지주는 지난 2018~2020년 금감원장에게 업무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자회사간 대출채권 양수도, 신용공여(신종자본증권 인수), 이자수익(후순위사채 이자수취) 등을 여러 차례 누락하거나 허위로 작성해 제출했다.

또, 매 결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공시토록 돼 있는 자회사 등 내부거래 경영공시와 관련해서도 지난 2019~2021년 자회사 상호간 채권매매, 신용공여와 이에 따른 이자수익 등의 금융거래 사실을 수차례 누락하거나 허위로 작성해 공시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회사 보수위원회가 임원 성과보수 체계의 적정성을 심의하지 않은 점도 지적을 받았다.

또, 금감원은 메리츠금융지주에 해외투자 리스크관리 강화, 자회사 등 매각 관련 업무절차 마련 등 경영유의사항 10건과 대규모 투자 사전심의 기준 개선 등 3건의 개선사항도 통보했다.

 

금감원은 메리츠금융지주의 감사업무 독립성과 충실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메리츠금융지주는는 본사와 자회사에 대한 업무감사를 하여야 하는데도, 2018년~2021년 기간 중 업무감사(일상감사, 재무감사 제외) 실적이없고, 자회사에 대해 수차례의 업무감사를 수행했을 뿐 감사활동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업무감사를 포함한 연간 감사계획을 수립하여 이행하는 등 충실한 업무감사가 필요하다"며, "또한, 감사위원회 보조조직이 독립적인 위치에서 업무감사를 수행해야 하는데도 직급이 타부서부서장 보다 낮아 실효성 있는 업무감사가 수행되기 어려운측면이 있으므로 향후 감사업무의 독립성, 충실성, 신뢰성확보를 위한 방안 수립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금감원은 메리츠금융의 브랜드 사용료에 대해 합리적 산정이 필요한 것으로 봤다.

 

메리츠금융은 3년 주기로 감정평가사를 선정해 그룹 내 브랜드 사용요율을 산정하고 있는데, 산정 업무를 총괄하는 팀장이 감정평가사 제출 제안서에 대한 지주 측 평가도 수행하고 있어, 지주가 자회사 의사에 반해 브랜드 사용료를 산정할 우려가 있었다.

이외에도 △보수위원회의 겸직 임직원 보수 배분 관련 역할 강화 △위험관리책임자에 대한 성과평가체계 합리화 중요 의사결정에 대한 일상감사 강화 필요 중요 의사결정 문서에 대한 관리체계 강화 △자회사 등 매각 관련 업무절차 마련 필요 △해외투자 리스크 관리 강화 등을 지적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