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3분기 전망 여전히 ‘부정적’... 주요 요인 '내수 부진'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9 14:13:20
  • -
  • +
  • 인쇄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새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미국발 관세 압박과 중동 불안, 내수 부진 등 요인으로 국내 제조업체들의 3분기 경기 전망이 여전히 어두운 것으로 나타났다.

 

▲ [이미지=대한상공회의소]

29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제조업체 2186곳을 대상으로 기업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3분기 전망치는 8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 분기(79)보다 2포인트 상승했지만, 기준선인 100을 16분기 연속 밑도는 상황이다. BSI는 지수가 100을 넘으면 경기를 긍정적으로 본다는 의미이며,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이번 조사에서 수출(87)과 내수(79) 모두 부진했으며, 특히 건설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의 영향으로 내수 기업의 체감경기가 더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89)에 비해 중견기업(77), 중소기업(81)의 전망이 더 낮았다.

 

업종별 전망은 관세 부담과 수출 실적에 따라 엇갈렸다. 반도체(109)와 제약(109) 업종은 관세 예외 품목에 해당돼 긍정적인 전망을 보였다. 화장품 업종(113)은 유럽과 중동 등으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며 가장 높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반면 철강(67), 자동차(76) 등 미국 관세 적용 대상 업종은 기준치를 크게 밑돌았다. 정유·석유화학(72) 업종은 산업 구조 침체와 유가 변동성 확대로 불확실성이 커지며 부정적 전망이 이어졌다.

 

지역별 전망에서도 관세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반도체와 식음료 업황이 개선된 제주(100)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준치를 기록했다. 반면 건설경기 침체와 자동차·부품 관세 영향이 겹친 인천(63), 철강·섬유 산업 부진이 이어진 대구(64)와 경북(69)은 낮은 수치를 보였다.

 

상반기 실적도 부진했다. 제조업체의 54.1%가 상반기 매출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응답했으며, 이 중 16.4%는 목표 대비 10% 이상 미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10% 이내 소폭 미달 응답은 37.7%였다.

 

기업들이 꼽은 상반기 주요 리스크로는 대내 요인에서 ‘내수 부진’(64.7%)이 가장 많았고, 대외 요인으로는 ‘원자재가 상승’(30.9%)에 이어 ‘해외수요 부진’(23.8%), ‘환율 변동’(19.3%), ‘관세 조치’(18.0%) 순으로 조사됐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새 정부 경제 정책 기대감이 내수 심리에 긍정적 신호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정부와 국회가 정책적으로 뒷받침해 하반기 경기 회복 모멘텀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푸디스트, ‘가루쌀 순살돈까스’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푸디스트의 PB브랜드 식자재왕이 국산 쌀가루를 활용해 한층 더 바삭한 ‘가루쌀 순살돈까스’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푸디스트는 사조동아원과 협력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는 ‘2025 전략작물 제품화 패키지 지원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원료 선정부터 제품 개발, 생산, 출시, 마케팅까지 전 과정에

2

그래비티, 미국 아마존서 완판… K-샴푸 글로벌 흥행 이어가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KAIST(한국과학기술원)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로 탄생한 기능성 헤어케어 브랜드 그래비티가 미국 아마존(Amazon)에서 완판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존재감을 빠르게 키우고 있다. 한국·대만·일본에 이어 미국에서도 흥행에 성공하며 ‘K-샴푸’의 경쟁력을 입증했다.운영사 폴리페놀 팩토리(대표 이해신) 는 그래비티가 미국 론칭 한

3

유유제약, 유판씨 패키지에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홍보 문구 적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유유제약이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 확산을 위한 ‘유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사의 대표 비타민C인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캠페인 홍보 문구 및 QR코드를 담아냈다.유유제약은 6.25 전사자 유가족 찾기 ‘유유캠페인’ 문구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모바일 페이지로 연동되는 QR코드를 유판씨팝 제품 패키지에 적용했다. ‘유유 캠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