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미국에 지은 첫 합작 공장이 시제품 생산을 시작한다.
이는 양사가 합작법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에 대한 설립 계약을 맺은 지 약 2년 8개월 만이다. 최근 발효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갖출 거란 분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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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에너지솔루션 GM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1공장 전경.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
지난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얼티엄셀즈는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위치한 첫 공장 ‘워런 플랜트’에 800명 이상의 직원이 고용돼 생산 확대를 준비 중이다. 이 회사는 현재 테네시주에 스프링힐에 제2공장을, 미시간주 랜싱에는 제3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워런 플랜트는 점차 고용 인원을 늘려 1300개의 첨단 기술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연간 생산 규모는 40GWh로 추정된다.
얼티엄셀즈가 생산한 배터리는 GM의 완성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중국산 부품‧원자재 수요가 높은 전기차‧배터리 시장은 최근 IRA 법안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을 받아 발효되며 발등 됐다.
이 법안에 따르면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와 미국 내에서 생산(최종 조립)되지 않은 전기차는 세액 공제(보조금) 혜택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는 시장에서의 중국의 글로벌 공급망을 압박하기 위한 조건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중국산 부품 의존도가 높은 전기차‧배터리 업계에선, 미국 현지 생산능력을 서둘러 갖추지 않으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잃게 된다.
이 때문에 전기차를 생산하는 현대차그룹과 배터리 제조사 삼성SDI‧SK온 등도 모두 미국 현지 공장 건립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의 착공‧완공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은 검토 중이다.
삼성SDI는 글로벌 완성차기업 스텔란티스와 연내 인디애나주 코코모에 공장을 착공한다고 알려졌다. SK온은 오는 2025년 순차 가동을 목표로 포드와 켄터키·테네시주에 합작 공장을 짓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 LG에너지솔루션은 현지 공장 건립을 이미 마치고 시제품 생산까지 돌입해 IRA 시행 여파에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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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 체결식에서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CEO(부회장, 왼쪽)과 미베 토시히로 혼다 CEO가 함께한 모습.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혼다와도 미국 내 40GWh 규모 합작 배터리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이 같은 북미 합작‧단독 공장을 모두 합쳐 오는 2025년 뒤엔 현지 생산능력 255GWh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현재 시제품을 생산하면서 본격 양산체제를 갖추기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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