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산업 생산 실적 사상최초 100조 돌파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7 17:58:03
  • -
  • +
  • 인쇄
국내 제조업 총생산 대비 19.1%차지할 정도로 비중 커져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지난해 사상 최초로 100조원을 돌파했다. 식약처는 2022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105조 110억원으로 전년도의 93조 1,580억원에 비해 12.7%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내 총생산(GDP) 대비 4.9%, 국내 제조업 총생산(GDP) 대비 19.1%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업종병 생산실적[사진=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정보원은 27일 2022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을 이같이 공개하며 "최근 5년(2017~2021년) 연평균 증가율 5.5%와 비교해 약 7.2%p(포인트)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특별히 생산실적이 크게 증가한 주된 원인은 식품산업 생산실적의 큰 부분(97.4%)을 차지하는 ‘식품 등’과 ‘축산물’의 생산실적이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에 비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식품 등 생산실적은 67조 7,062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64.5%를 차지했으며, 전년(59조 7,871억원) 대비 13.2% 증가해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 5.2%보다 약 8%포인트 더 높았다.

특히 가정간편식 중 간편조리세트(밀키트)가 전년(538억원) 대비 228.3%(2090억원)나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축산물 생산실적은 34조 4998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32.9%를 차지했으며, 전년(30조 6589억원) 대비 12.5% 상승해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 5.5%보다 약 7%포인트 더 증가했다. 

 

식습관의 서구화로 1인당 연간 육류 소비량이 쌀 소비량을 넘어서는 등 축산물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건강기능식품의 생산실적은 2조 8050억원으로 전년(2조 7120억원) 대비 3.4% 증가했으나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보다는 12.9%포인트 낮은 증가율을 보였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으로 증가하던 성장세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둔화된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제조업체별 생산실적 1조 원 이상 업체는 식품제조·가공업체 8곳과 축산물가공업체(유가공업체) 1곳으로 총 9곳으로 나타났으며, 작년보다 식품제조·가공업체 3곳(삼양식품㈜, ㈜삼양사, 대상주식회사)이 추가됐다.

1위는 지난해와 같이 씨제이제일제당㈜이 차지했으며, 전년(2조 3,217억 원) 대비 30.3% 증가한 3조 243억 원 상당의 생산실적을 기록했다.

2위는 전년도 3위였던 ㈜농심(2조 2280억 원)이 차지했고, 3위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2조 2196억 원), 4위와 5위는 각각 전년도와 같이 하이트진로 주식회사(1조 6689억 원), ㈜오뚜기(1조 3580억 원) 순으로 뒤를 이었다.

6위는 라면 등에 들어가는 소스류 제품의 생산이 증가한 삼양식품㈜(1조 1786억 원)이 차지했으며, 7위는 전년도 6위였던 서울우유협동조합(1조 1194억 원), 8위는 ㈜삼양사(1조 234억 원), 9위는 대상주식회사(1조 76억 원) 순이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365mc, 지방흡입 병원 최초 美 진출…LA점 그랜드 오픈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지방흡입 특화 의료기관 365mc가 국내 최초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비만 치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365mc는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렌지카운티에서 ‘365mc LA점 그랜드 오프닝 세레모니’를 열고 공식 개원을 알렸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원으로 365mc는 아시아에 이어 북미 시장에까지 거점

2

그래비티 샴푸, 일본 라쿠텐 첫날 K뷰티 1위…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KAIST 연구진이 설립한 폴리페놀 팩토리의 기능성 헤어케어 브랜드 그래비티 샴푸가 일본 시장에 공식 진출하며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폴리페놀 팩토리(대표 이해신)는 30일 일본 대표 온라인 플랫폼 라쿠텐(Rakuten)에서 그래비티 샴푸 판매를 시작, 론칭 첫날 K뷰티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래비티 샴푸는 지

3

'박장대소' 박준형X장혁 "부탁 있으면 말만 하세요" 범접불가 케미 폭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채널S 신규 예능 ‘박장대소’가 박준형-장혁의 ‘찐친 브로 케미’가 돋보이는 메인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 오는 10월 29일(수) 저녁 8시 50분 첫 방송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는 30년 우정의 ‘절친’ 박준형-장혁이 일반인들의 ‘콜(요청)’을 받아 직접 현장으로 찾아가 해결해주는 리얼리티 예능이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