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 2명 발생...야외활동시 예방법은?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0-05-24 14:50:47
  • -
  • +
  • 인쇄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경북에 거주하는 만 76세 여성인 L씨는 최근 감자심기 등 밭일을 했고, 지난달 29일 혈뇨·설사 등의 증세를 보여 인근 의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간수치 상승 및 의식저하가 발생했다. 이에 이달 6일 B종합병원으로 옮겨져 중환자실 치료를 받았으나 증세가 악화돼 패혈증성 쇼크로 지난 21일 사망했다.“


“충남에 거주하는 만 87세 남성인 C씨도 증상이 나타나기 전 산나물 채취와 텃밭을 가꾸는 등 야외 활동을 했고, 이달 15일 진드기 물림을 발견해 고열로 인근 의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이후 혈구 감소가 확인돼 해당 병원으로 전원됐으며, 중환자실 치료를 받던 중 호흡부전 및 다발성 장기부전으로 지난 21일 세상을 떠났다.”


질병관리본부(질본)는 경북과 충남에서 올해 처음으로 이같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시 긴옷을 착용하고 외출 후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는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22일 당부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작은소피참진드기의 모습. 왼쪽부터 암컷-수컷-약충-유충 순(눈금한칸 1mm).
[출처= 질병관리본부]


SFTS는 SFTS 바이러스에 일으키는 신종 감염병으로,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과 오심·구토·설사와 같은 소화기증상 등을 나타낸다.


2013년부터 올해 5월까지 환자 1097명이 발생해 이중 216명이 사망했다. 지난해에만 223명의 환자 중 41명이 목숨을 잃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에 따르면, 2011년 중국에서 처음 발생이 보고된 신종 감염병으로,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 감염발생이 처음 보고됐고, 이후 해마다 환자수가 증가하고 있다.



머리에 붙어 흡혈하고 있는 작은소피참진드기.<br>[출처= 질병관리본부]
머리에 붙어 흡혈하고 있는 작은소피참진드기.
[출처= 질병관리본부]


바이러스 노출에서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잠복기는 대략 1~2주 정도로 추정된다. 혈액검사에서 혈소판 감소가 뚜렷하며 백혈구 감소, 간효소치의 상승이 동반된다. 치명률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10~40% 정도에 이른다.


질본에 따르면, 지난달 SFTS 매개 참진드기를 감시한 결과, 전국적으로 참진드기 지수(T.I.)가 30.4로 전년 동기간(54.4) 대비 44.1% 낮은 수준이었다.


하지만 경남(147.3), 충남(45.1), 전북(44.1) 지역은 참진드기 밀도가 높아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출처= 질병관리본부]


참진드기 지수(Trap Index)는 전체 참진드기 개체 수를 채집기 수로 나눈 비율이다. 흡혈을 하는 작은소피참진드기 약충은 4-6월, 성충은 6-8월에 높은 밀도로 채집된다.


현재로서는 등산, 나물채취,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SFTS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다. 특히 고령자는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질본은 강조했다.


질본 정은경 본부장은 “SFTS는 치사율이 약 20%에 이르는 감염병으로 농작업 시나 야외활동 시 긴 옷을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과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오뚜기, ‘더핫 열라면’ 출시 3주 만에 200만개 판매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지역상생 가치를 반영한 신제품 ‘더핫 열라면’이 출시 3주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개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더핫 열라면’은 인구소멸 위기지역인 경상북도 영양군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지역 특산물인 ‘영양고추’를 담아낸 제품이다. 기존 ‘열라면’보다 약 1.5배 매워진 강렬한 맵기와 깔끔한 뒷맛으로 소비자들의

2

bhc, 9월에도 T멤버십 할인 쿠폰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SK텔레콤의 멤버십 서비스 ‘T멤버십 상시 제휴 브랜드’로서, 9월에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 bhc는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점에는 수수료 부담 없는 자사 앱 주문 확대를 지원하고자 T멤버십과 협력해 상시 할인 혜택을 운영하고 있다. 동일 카테고리 내

3

KT&G복지재단, 사회복지기관 대상 경차 150대 전달
[메가경제=정호 기자] KT&G복지재단이 지난 16일 군포시가야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5 사회복지기관 차량 전달식’을 갖고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경차 150대를 지원했다. KT&G복지재단은 전국 복지기관들의 원활한 현장 업무를 위해 2004년부터 기동성이 뛰어난 경차를 지원해 왔다. 올해는 전국적인 복지 수요자 증가로 인한 업무차량 부족 문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