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단계 줄인다…정부·대형 유통사, 농수산물 가격 잡기 총력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6 07:51:17
  • -
  • +
  • 인쇄
“산지는 제값, 소비자 가격은 인하”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정부가 농수산물 유통단계를 간소화해 산지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유통구조 혁신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기획예산처,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농수산물 유통구조 혁신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민간 유통업계와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 정부가 농수산물 유통구조 혁신에 나선다. 

이날 간담회에는 기획예산처 경제예산심의관을 비롯해 해수부·농식품부 유통정책 담당자와 함께 이마트, GS리테일 등 대형 유통사와 오아시스, 미스터아빠 등 온라인 유통업체, CJ프레시웨이·아워홈 등 식자재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농수산물 유통구조 혁신 과제를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업계 관계자들은 복잡한 유통단계로 인한 비용 부담을 지적하며, 민간이 축적한 물류·유통 노하우를 활용한 정부와의 협업 필요성에 공감했다. 

 

논의에서는 물가 안정 대책과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민간 유통업체의 규제·제도 개선 요구, 농수산물 수급 예측 고도화, 대안 유통경로 발굴 등 전반적인 유통구조 개선 방안이 폭넓게 다뤄졌다. 

 

박창환 기획예산처 경제예산심의관은 “설 명절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910억 원 규모의 정부 할인 지원으로 설 성수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배추·사과 등 16대 품목 27만 톤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신선란의 신속한 수입을 위해 48억 원 규모의 기금운용계획 변경 등 관계부처 간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30년까지 온라인 도매시장을 통해 전체 도매 유통 물량의 50%를 처리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와 수산물산지유통센터(FPC) 59개소 구축(2026년), 온라인 도매시장 전용 융자 1,000억 원, 바우처 사업 186억 원 등을 추진 중이다. 현재 온라인 도매시장 유통 비중은 6% 수준이다. 

 

참석자들은 설 명절 등 특정 시기에 그치지 않고 연중 소비자 체감 가격을 낮추고 농어가 소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조적 유통 혁신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정부가 보유한 수급·통계 데이터와 민간 유통업체의 데이터를 연계해 수급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APC·FPC를 활용한 산지 직배송 유통경로를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해양수산부와 기획예산처,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본격화하고, 관련 사업을 2027년도 예산 편성 과정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코스콤, 신입사원 사회공헌활동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코스콤은 지난 5일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사회복지법인 엔젤스헤이븐에서 신입사원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신입사원 연수 과정의 일환으로, 회사의 사회공헌활동 취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동료와 함께 나눔을 실천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2

2

에너지 위기 속 에콰도르에 꽂힌 K-엔진… HD현대마린솔루션, 5600만달러 '역대급 수주'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의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기업 HD현대마린솔루션이 에콰도르에 발전 엔진 및 보조설비 정비 자재를 공급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에콰도르 전력공사와 5600만 달러 규모의 발전 설비 정비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육상발전 사업 단일 계약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26

3

한컴, 전사적 학습 조직 ‘AI(아이)디어 크루’ 출범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한글과컴퓨터는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AI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프로젝트형 학습 조직 ‘AI(아이)디어 크루’를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AI(아이)디어 크루는 한컴이 추진 중인 AI 내재화 전략의 일환으로, 임직원들이 AI 툴을 업무와 일상에 직접 활용해보며 스스로 효용성을 체득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