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부분파열, 정확한 진단과 맞춤 치료가 핵심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6 09:33:3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최근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어깨는 인체 관절 중 가동 범위가 가장 넓고 사용 빈도가 높아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되는데, 특히 어깨 힘줄에 생기는 회전근개 부분파열’은 조기 치료가 필요한 대표적인 질환이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네 개의 근육을 말하며, 어깨를 움직이고 안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부위에 손상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부분파열 상태를 방치할 경우 전층파열(완전파열)로 진행될 위험이 높다.
 

▲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팀 김철 원장

특히 회전근개 파열은 목디스크와 유사한 통증 양상을 보이지만,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야간통’이 나타날 경우 구별이 가능하다. 이는 누운 자세에서 어깨 힘줄이 눌리며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에는 체외충격파, 주사치료 등을 시행해볼 수 있다. 그러나 파열의 범위가 넓어지면 관절내시경 봉합술 같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파열 범위가 너무 넓어 봉합이 불가능하면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해야 할 수 있다.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팀 김철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회전근개 부분파열은 조기에 발견해 염증과 통증을 먼저 조절하고, 이후 어깨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재활운동을 병행하면 수술 없이도 회복이 가능하다”며, “최근에는 자연 치유를 돕는 주사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전근개 재사 치료는 손상된 힘줄 조직의 회복을 촉진하는 주사제를 이용해, 염증기 → 증식기 → 재형성기로 이어지는 조직의 치유 과정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프롤로치료(Prolotherapy)는 고농도 포도당 용액을 힘줄 부위에 주입하여 염증 반응을 유도하고 회복을 촉진한다. 보통 초음파 유도하에 1주 간격으로 3~4회 시행된다. 콜라겐 주사치료는 면역 거부 반응이 낮은 아텔로콜라겐을 사용하여 손상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방식으로, 외래에서 1회 치료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PRP(자가혈 혈소판 풍부 혈장) 주사는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분리해 주입, 성장인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 국내에서는 아직 비급여 치료다. 줄기세포 주사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배양해 손상 부위로 분화시키는 방식으로, 현재 임상연구가 진행 중이며 향후 치료법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크다.

이 중 프롤로치료는 시술이 간단하고 비용 부담이 적어 초기 치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김철 원장은 “모든 주사 치료는 정확한 손상 부위에 적절하게 시행되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어깨 질환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성수1지구 조합 “재입찰 한다”
[메가경제=이준 기자] 하반기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인 성수전략정비구역1지구(이하 ‘성수1지구’) 조합이 재입찰을 실시한다고 이달 6일 밝혔다. 성수1지구 조합은 이달 4일 대의원 회의에서 ‘기존 입찰지침 유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승적으로 입찰지침을 변경, 다수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조합의 재입찰

2

KT&G 상상마당, 전자음악 주제 전시 ‘전율’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G는 상상마당 춘천 아트센터에서 오는 10월 19일까지 전자음악 장르의 전시회 ‘전율’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KT&G 상상마당 춘천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음악을 주제로 한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사운드 아티스트 4인의 작품이 공개됐으며, 전자음악 특유의

3

CJ CGV, 대학생 대외활동 ‘Campus Crew' 3기 성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CJ CGV는 대학생 대상 대외활동 프로그램인 ‘CGV Campus Crew(이하 ‘캠크루’)’ 3기 활동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5일 밝혔다. 캠크루는 CGV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023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3기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총 19명이 선발돼 한 달간 활동에 나섰다. 특히 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