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조위, ‘12·29 여객기 참사 관련 사고조사’ 공청회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3:45:28
  • -
  • +
  • 인쇄
12월 4~5일 2일간,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사실관계 및 기술적 검증 진행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12·29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현재까지의 사실조사를 토대로 주요 사실관계와 기술적 쟁점을 검증하기 위해 12월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서울 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사고조사 공청회를 개최한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이번 공청회는 일반적인 의견수렴 목적이 아닌, 사고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공식 절차로서 사실관계 확인, 기술적 검증, 조사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종합적으로 다룬다.

사조위 위원과 조사관을 비롯해, 각 분야 전문가, 정부 부처 및 관계기관, 항공사, 유가족 등 세션별 약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사조위는 조사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공청회 전 과정을 유튜브(’여객기참사 공청회‘ 검색 또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계정)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 참석이 어려운 유가족도 실시간으로 공청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청회는 총 4개 분야를 주제로 진행된다. 1일차(12.4) 오전에는 개회식과 사고 개요 설명 후 '조류' 세션, 오후에는 '방위각시설' 세션이 열린다. 2일차(12.5) 오전에는 '기체(엔진)' 세션, 오후에는 '운항' 세션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각 세션은 담당 사고조사관의 사고조사 내용 설명(약30분)에 이어, 사조위 위원과 조사관의 질의에 대한 진술인(분야별 전문가 및 관계자 등)의 답변을 통해 사실관계 및 전문가 의견을 청취(약130분)하고, 이후 전문가 그룹의 현장 질의(약15분) 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청회를 통해 그간 제기된 기술적 의문과 사실관계가 공개적으로 검증될 예정이며, 사조위는 이를 토대로 오는 연말 공표 예정인 중간보고서의 신뢰성과 완결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발표자료에는 조사 결과를 체계적으로 입증할 수 있도록 FDR, CVR ((FDR) 비행기록장치, Flight Data Recorder,(CVR) 조종실음성기록장치, Cockpit Voice Recorder)분석자료 등 사고조사와 직접 관련된 핵심 근거들을 최대한 제시해, 정보 공개 측면과 조사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사조위 위원장은 “이번 공청회는 지금까지 조사된 내용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12·29 여객기 참사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라며, “공청회를 통해 제시되는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조사 결과를 도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미약품, 국내 첫 이부프로펜 성분 맞춤형 종합감기약 ‘맥시부펜’ 3종 출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미약품이 국내 약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이부프로펜 성분을 적용한 맞춤형 종합감기약 ‘맥시부펜콜드·코프·노즈연질캡슐’ 3종을 출시하며 일반의약품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 신제품은 감기 증상별로 세분화돼 소비자가 증상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맥시부펜콜드’는 종합감기 증상, ‘맥시부펜코프’는 인후통 중심, ‘맥시부펜

2

남양유업, ‘대리점 동행기업’ 3년 연속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주관하는 ‘대리점 동행기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대리점과의 상생경영 체계와 공정거래 문화 정착을 위한 준법·윤리경영의 실질적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다. 2021년 도입된 공정위의 ‘대리점 동행기업’은 대리점과 기업 간의 공정거래 협약 체결을 장려하고,

3

삼양그룹 스페셜티 소재 2종, '2025 세계일류상품' 신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삼양그룹은 자사 스페셜티(고기능성) 소재 2종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세계일류상품으로 신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삼양바이오팜과 삼양KCI는 지난 18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5년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수여식'에서 수상기업 인증서를 받았다. 인증식에는 삼양KCI 차기 대표이사로 내정된 안태환 경영총괄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