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코닉테라퓨틱스-셀트리온, 차세대 이중표적 항암신약 공동 개발 착수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4:39:53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와 셀트리온이 차세대 이중표적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 나선다. 국내 바이오 대표 기업 간 협업으로, 글로벌 블록버스터급 항암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11일, 자사의 합성치사 항암신약 후보 ‘네수파립(Nesuparib)’과 셀트리온의 항암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Bevacizumab)’ 병용요법에 대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난소암 재유지요법 분야의 높은 미충족 의료수요(unmet medical needs)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양사는 병용요법을 통해 글로벌 항암 치료 시장에서 새로운 표준 치료 옵션을 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 온코닉테라퓨틱스-셀트리온, 차세대 이중표적 항암신약 공동 개발 착수

계약 조건은 상호 비밀유지 조항(NDA)에 따라 비공개지만, 매출 기반과 임상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차세대 항암 파이프라인을 중심으로 협력에 나섰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네수파립은 PARP(Poly ADP-ribose polymerase)와 Tankyrase를 동시에 저해하는 이중기전 기반의 합성치사 항암신약 후보로, 다양한 고형암에 대한 단독 및 병용 임상에서 항암 효과를 입증해 왔다. 미국 FDA로부터 두 차례 희귀의약품(Orphan Drug) 지정을 받은 바 있으며, 특히 난소암 말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에서 ORR(객관적 반응률) 80%, DCR(질병조절률) 100%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바 있다.

함께 투여될 셀트리온의 베그젤마®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VEGF)를 차단하는 기전의 항암 바이오시밀러로, 유럽에서는 해당 계열 항암제 가운데 처방 1위를 기록했다. 미국 FDA를 비롯한 다수 글로벌 규제기관의 허가를 받은 상태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글로벌 항암 시장에서 입지를 굳힌 셀트리온과의 파트너십은 네수파립 개발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이 국산 블록버스터 항암신약 창출의 모범 사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측도 “신약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양사 간 시너지는 물론 국내 바이오 생태계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의미 있는 성과 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모두투어, 겨울 휴양 시즌 맞아 ‘괌·사이판 모두시그니처 기획전’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모두투어는 본격적인 겨울 여행 시즌을 맞아 괌·사이판의 대표 리조트를 중심으로 구성한 ‘괌·사이판 모두시그니처 기획전’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모두시그니처’는 모두투어의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로, 여행의 본질인 ‘경험의 가치’에 집중한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기사·가이드 팁 등 필수 경비와 현지 인기 옵션을 포함해 여행 중

2

이랜드 뉴발란스, ‘기브 백(Gives Back)’ 기부 캠페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대표 조동주)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가 롯데아울렛과 함께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뉴발란스 기브 백(NB Gives Back)'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자립준비청년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에서 실제 어려움을 겪고 있는

3

삼립, 푸드 솔루션 ‘얌’ 홈페이지 개편… 가독성·편의성 높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SPC삼립이 베이커리·카페 사업자를 위한 B2B(기업 간 거래) 푸드 토탈 솔루션 브랜드 ‘얌(yaam)’의 공식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12일 밝혔다. ‘얌’은 삼립의 식품 제조 및 매장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이커리·카페 운영을 위한 솔루션을 통합 제공하는 브랜드다. 식자재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몰부터 사업장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