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UIC 세계고속철도대회 참석… ‘ADIF사’와 MOU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4 15:20:45
  • -
  • +
  • 인쇄
김한영 이사장 K-철도 적극 홍보로 국내기업 해외진출 첨병 역할 수행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은 모로코에서 개최하는 제11회 고속철도대회(3.7.~3.10.)에 참석해 전 세계 철도기관 CEO를 만나 대한민국 고속철도 기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며 K-철도 위상을 제고하고 한국철도산업계의 해외 진출 환경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김한영 이사장은 지난 7일 개막행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속철도 미래’에 대해 개막 연설을 하고,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철도환경 변화, 고속철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철학, 대한민국의 철도정책 등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지난 7일 국가철도공단 김한영 이사장(대형 전광판 및 왼쪽 두 번째)이 ‘제11회 고속철도대회’ 기조연설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고속철도 미래’에 대해 연설을 하고 있다.

 

또 김한영 이사장은 공식행사일정을 소화하면서 틈틈이 각국의 철도발주 의사결정자인 고위급 인사들과 개별 면담하며 한국고속철도의 세일즈 마케팅을 적극 시행했다.
 

국제철도연맹(UIC) 의장인 폴란드 철도공사 사장(Krzysztof Mamiński)과의 면담 자리에서 현재 추진 중인 폴란드 고속철도사업에 대해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국제철도연맹(UIC) 사무총장(Francois Davenne)과의 면담에서는 철도가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지속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철도 수송분담률 증대를 위해 상호 정보를 공유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하자고 협의했다.


공단은 글로벌 고속철도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고속철도대회장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과 함께 K-철도 홍보관을 개설했으며, 모로코 교통물류부 장관, 이집트 장관 수석 자문, 폴란드 고속철도사업 발주처 직원 등 방문객들에게 한국철도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고 맞춤형 수주활동을 수행했다.
 

모로코 행사를 마치고 지난 13일 스페인 국영 철도시설관리기관(ADIF社)을 방문해 양 국가의 철도운영 경쟁체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고속철도 및 인프라 계획 등 16개 분야를 포함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스페인은 마드리드-바르셀로나 고속철도 노선을 4개 열차가 선로를 배분받아 운행하고 있어, 양 사는 이와 관련해 철도시설관리자로서의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사업화 실장, 양근율 국가철도공단 미래전략연구원 원장,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양기모 코트라 중동지역본부장, 전성하 현대로템 해외사업1실장

김한영 이사장은 국제 고속철도 행사 참여 및 스페인 ADIF社 와의 MOU 체결을 추진하면서 “올해는 우리나라 철도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도약의 시기가 될 수 있도록 녹색 교통수단인 철도의 지속발전, 안전제일, 철도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해 진정한 철도시설관리자로 거듭날 것이다”며 “K-철도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