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경형 규격 벗어나는 '캐스퍼EV' 보조금 축소 가능성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4-04-25 16:37:13
  • -
  • +
  • 인쇄
배터리 탑재로 전장·전폭 늘어나 '소형' 분류될 전망
경형 미적용 시 주행거리 400km 미만 보조금 차감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가 올해 하반기 전기차 모델로도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차 크기가 경형 규격을 벗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 차량이 소형으로 분류될 경우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이 줄어들지 관심이 모아진다. 


25일 업계와 일부 언론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2월부터 캐스퍼 전기차의 시범 생산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력한 모델명은 '캐스퍼 일렉트릭'으로 알려졌으며 정식 출시는 올 하반기다. 기존 캐스퍼와 같이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공장에서 위탁 생산된다.
 

▲ 현대차 캐스퍼 [사진=현대자동차]

 

캐스퍼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모델 대비 전장과 전폭이 늘어날 것으로 전해졌다. 차량 하부에 배터리를 깔아서 배치하는 전기차 특성에 내부 공간 확보 등이 목적으로 추정된다.

이에 캐스퍼 전기차는 기존 경형 규격을 벗어날 확률이 높아졌다. 현재 국내 경형 자동차 기준은 배기량 1000cc 미만, 전장 3600mm, 전폭 1600mm, 높이 2000mm다.

기존 내연기관 캐스퍼의 전장은 3595mm, 전폭은 1595mm다. 경형 기준보다 각각 5mm 작아 가까스로 규격 내에 들어온 셈이다. 여기서 전장과 전폭이 조금만 늘어나도 캐스퍼 전기차는 경형이 아닌 소형으로 분류되게 된다.

업계는 캐스퍼 전기차가 소형으로 분류될 경우 보조금이 깎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올해 개편된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는 ▲가격 상한선 ▲주행거리 ▲배터리 재활용 계수 등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특히 주행거리 차등 구간은 500km까지 확대됐다. 주행거리 400km 미만인 전기차는 10km당 보조금이 6만원씩 차감된다.

이와 함께 재활용률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알려진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탑재 전기차도 보조금이 깎인다.

캐스퍼 전기차가 경형으로 분류된다면 정부 보조금 정책 차등 지급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보조금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소형으로 분류될 경우 가격 상한선과 주행거리 항목을 충족하지 못하면 보조금이 크게 차감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현대차는 캐스퍼 전기차에 LFP가 아닌 삼원계(NCM) 배터리를 적용해 주행거리를 최대화할 것으로 전해진다. NCM 배터리 적용으로 인해 보조금 차등 정책 배터리 재활용 계수 항목에서도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상품성에 방점을 찍기 위해 기존 캐스퍼에 없던 오토홀드 등의 편의 사양을 추가한다고 알려졌다.

캐스퍼 전기차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출시 전까진 아직 알려진 정보가 없어 확인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업계 전문가들은 캐스퍼 전기차가 경형 규격을 벗어나 혜택을 잃는 만큼 현대차가 많은 고민을 거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기준에서 1mm만 넘어도 경형 혜택이 없어지기 때문에 제조사가 각오해야 하는 일"이라며 "이에 현대차도 LFP 배터리와 NCM 배터리를 각각 적용 시 생길 이점이나 보조금의 변화, 가성비 등을 내부적으로 면밀히 검토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랜드 뉴발란스, 초경량 '플라잉77 구스다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월드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가 초경량 소재와 프리미엄 유러피안 구스를 적용한 신제품 ‘플라잉77 구스다운(FLYING77 GOOSE DOWN)’을 16일 공개했다. ‘플라잉77 구스다운’은 뉴발란스의 고기능 다운 라인업 ‘플라잉(Flying)’ 시리즈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가

2

오뚜기, ‘오뚜기 옛날잡채’ 냉동제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집에서도 간편하게 잡채를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오뚜기 옛날잡채’ 냉동제품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오뚜기 옛날잡채’는 오뚜기 옛날 당면과 참기름을 사용해 풍미를 살렸다. 양파, 당근, 부추, 표고버섯과 국산 돼지고기가 듬뿍 담았다. 재료 손질과 간 맞추기 등 번거로운 과정 없이, 전자레인지와 프라이팬으로 누구나 손쉽게

3

KB캐피탈, KB차차차 추석 맞이 더블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KB캐피탈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오는 추석 연휴 기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추석을 맞이하여 준비한 더블 이벤트로 ‘KB 지켜주는 대중교통안심보험(무) 가입 지원 이벤트’와 ‘KB차차차 홈배송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 첫 번째 이벤트는 KB차차차 정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KB라이프 ‘KB 지켜주는 대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