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50% 감축...내연기관차 단계적 퇴출 추진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2-18 01: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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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미세먼지 농도 20→13㎍/㎥(35%↓), 질소산화물 88→44천톤(50%↓) 목표
25년까지 소규모 사업장 노후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 100% 교체
올해로 노후경유차 저공해사업 마무리...전기차·수소차 등 전환에 속도
지역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 추진...올해는 중구·성동구·광진구·관악구
사물인터넷 기반의 상시 감시시스템 도입으로 배출원 관리체계 고도화

서울시가 지난 9월 ‘서울비전 2030’을 통해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으로부터 안전하고 회복력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발표한 데 이어,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을 절반으로 줄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심도시로 만들겠다고 17일 발표했다.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50% 감축이라는 과감한 목표를 설정하고, 초미세먼지의 주요원인인 질소산화물 감축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속적인 저감대책 추진으로 지난해 역대 최저치의 초미세먼지 농도(20㎍/㎥)를 기록했지만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30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 13㎍/㎥를 목표로 질소산화물 4만4천톤을 줄일 예정이다.
 

▲ 지난 1월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시 제공]

자동차 분야에서 2만4600톤, 난방‧발전 분야에서 1만1000톤, 건설기계 분야에서 8600톤을 감축해 2030년까지 총 4만4200톤을 줄여나가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전체 배출량의 40%는 자동차 분야에서, 36%는 건설기계 분야에서, 24%는 난방·발전 분야에서 각각 나왔다.

올해 서울시는 전체 질소산화물 감축목표량 4만4천 톤의 약 10%에 해당하는 4200톤 감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난방·발전, 자동차, 건설기계 등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자동차 분야에서는 노후 경유차 4천여대 저공해 조치, 배출가스 5등급차량 운행제한, 전기‧수소차 2만7천대 보급 등으로 2360톤을 감축한다.

난방‧발전 분야에서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대규모 사업장 28개소 배출총량 관리, 사업용 저녹스버너 881대 보급 등으로 1000톤을 줄인다.

건설기계 분야에서는 노후 건설기계 700대 저공해 조치, 관급공사장 노후 건설기계 사용제한 등으로 840톤을 감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 방지시설 전량을 교체할 계획이다.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을 처리효율이 높은 최신 시설로 교체하면 설치비용의 90%를 지원한다. 올해는 143개소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2025년까지 전체 사업장(852개소)의 노후시설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236개소의 노후 방지시설을 교체해왔다.

서울시는 사업장에 설치된 일반 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올해 881대, 2025년까지 1만1000여대 전량 교체를 목표로 한다.

서울시는 발전시설, 자원회수시설 등 대규모 대기배출사업장의 질소산화물 연간 배출허용총량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사업장별 배출허용총량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올해 배출할당량은 1092톤으로 지난해보다 질소산화물 30톤을 줄였으며, 2024년까지 21%를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 '서울비전 2030' 비전체계도. [서울시 제공]

지역 배출특성을 반영한 지역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도 추진한다.

이동형 대기측정시스템인 ‘모바일랩(mobile lab)’을 운영해 대기질 측정, 주요 오염원 추적 등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지역별 미세먼지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각 지역에 최적화된 대책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총 10억6천만원을 투입해 중구, 성동구, 광진구, 관악구 등 4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계절별 대책이 필요한 12~3월에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해 고농도에 선제적으로 대응 중이다. 계절관리제에는 배출가스 5등급차량 운행제한, 도로청소 확대 등 16개 대책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5등급 노후경유차 4천여대의 저공해 사업을 마무리하고 내연기관차의 단계적인 운행제한(퇴출) 확대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 마련에도 나선다.

서울시의 노후 경유차 저공해사업은 2003년부터 추진됐고, 2021년까지 19년간 49만7천대의 저공해 조치가 완료됐다. 올해는 남아있는 4천여대의 저공해 조치를 모두 끝내고 사업을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녹색교통지역에서 시행 중인 5등급차량 상시 운행제한을 2025년에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하고 2030년에는 대상차량을 5등급차량에서 4등급차량으로 확대하는 중장기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세계 각국의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선언, 정부 2050 탄소중립 등 국내외 상황에 발맞춰 전기차 등 전환에도 속도를 가한다.

이를 위해 전기차 충전기 3만5천기 및 전기차 2만7천대, 수소충전기 11기 및 수소차 531대를 보급하고, LPG 어린이 통학차 250대, CNG 마을버스 및 청소차 14대도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또 시가 발주하는 관급공사장(1월 기준 384개소)에서의 노후 건설기계 사용제한을 통해 저공해 참여를 유도한다. 올해는 대상 건설기계 2500여대의 약 28%인 700대의 저공해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일반 공사장보다 엄격한 비산먼지 관리기준을 적용하는 ‘서울형 친환경공사장’ 23개소도 시범운영 중이다. 올해 시범운영 평가를 거쳐 서울형 표준모델을 정립한 뒤 대형 공사장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상시 감시시스템 도입.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상시 감시시스템 도입으로 배출원 관리체계도 고도화한다.

올해 13억원을 투입해 70개 공사현장에 시스템을 구축해 미세먼지 농도, 소음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비정상적인 운영을 감지한 즉시 현장점검과 미세먼지 저감조치 추가 이행 등을 실시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모니터링 및 대응절차. [서울시 제공]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도 전류‧차압‧온도계 등 IoT 측정기기를 설치해 방지시설의 정상 가동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이상반응이 감지되면 현장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는 7억원을 들여 143개 사업장에 측정기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반으로 줄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심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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