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초코파이情'의 지난해 글로벌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5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8.8% 늘어난 수치로, 제품 낱개 기준으로는 약 34억 개에 달한다. 이를 일렬로 세우면 지구 5바퀴를 훌쩍 넘는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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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리온 제공 |
1974년 국내에서 첫 출시된 초코파이는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후 베트남과 러시아, 인도에 잇달아 공장을 지으며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왔다.
지난 2017년에는 글로벌 연구소를 출범하고 전 세계 각국의 소비자와 시장 특성에 맞춘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를 매년 개발 중이다. 현재는 60여 개 국가에서 총 26종의 초코파이가 판매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초코파이 딸기가 전년보다 58% 성장했고, 찰초코파이와 초코파이 바나나 등이 인기를 끌면서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매출이 2000억 원 이상을 달성했다.
베트남에서는 전년 대비 20% 성장하며 현지 생산을 시작한 지 16년 만에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섰다.
러시아 매출은 전년보다 33% 늘었다. 오리온 법인 중 가장 많은 종류(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가동 중인 2개 공장과 더불어 올해 상반기 트베리주에 건설 중인 신공장이 완공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리지널 제품의 탄탄한 기반 위에 끊임없는 변신과 새로운 시도를 더해 초코파이가 글로벌 제2전성기를 맞고 있다”며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제품 연구 개발 및 신규시장 개척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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