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분기 매출 1조6635억 사상 최대...영업익 3356억

박종훈 기자 / 기사승인 : 2021-07-22 08: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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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사업부문 실적 호조...전년동기대비 매출 30.4% 신장

네이버가 전 사업부문 실적 호조로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한성숙)는 2021년 2분기 매출 1조6635억원, 영업익 335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EBITDA는 4804억원을 기록했다.
 

▲ 자료 = 네이버 제공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0.4%, 전분기대비 11.0% 성장했다. 분기 매출 성장률은 5분기 연속 증가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각각 8.9%, 16.2% 증가했고, 조정 EBITDA는 19.5%, 9.0% 성장했다.

연결 당기순이익은 A홀딩스의 지분법이익 등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496.1% 증가한 540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을 사업부문별로 보면, ▲서치플랫폼 8260억원 ▲커머스 3653억원 ▲핀테크 2326억원 ▲콘텐츠 1448억원 ▲클라우드 949억원이다.

특히 서치플랫폼 외 4개 신사업 부문 매출 비중이 50%를 처음 넘어서며, 사업 다각화가 진행 중임을 보여준다.

핵심 사업인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과 광고 효율 증대에 따라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1.8%, 전분기대비 9.7% 늘었다. 성과형 광고의 지속 성장으로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8.0% 증가했다.

커머스는 각각 42.6%, 12.6% 성장했다. 브랜드스토어는 450여개로 확대되며 전년동기대비 거래액이 5배 성장했다. 쇼핑라이브 매출도 국내 최대 SME 기반으로 전년동기대비 17배 성장했다.

핀테크는 외부 제휴 확대 및 기존 제휴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41.2%, 전분기대비 11.0% 증가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9조1000억원규모로 전년동기대비 47% 성장했다.

콘텐츠는 웹툰과 스노우 성장에 따라 28.2%, 10.7% 증가했다. 유료 이용 전환 및 크로스보더 콘텐츠 확대에 힘입어 웹툰 매출은 전년대비 53% 성장했다.

2분기에는 통합 출범한 왓패드/웹툰 스튜디오가 글로벌 IP 사업을 본격화한다.

또 카메라 서비스 내 광고 도입 및 제페토 수익화 등으로 스노우 매출 역시 전년동기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대비 48.1%, 전분기대비 16.2% 매출이 늘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7% 이상 성장했으며, 초거대 AI모델 ‘하이퍼 클로바’, ‘클라우드 로봇시스템’ 등 차세대 B2B솔루션도 본격적인 테스트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 R&D와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함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며 “전략적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IP사업도 본격 추진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짐으로써, 탄탄한 국내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에서 다양한 사업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박종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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