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9.2조 반도체는 3.9조...예상치 하회

신승민 기자 / 기사승인 : 2024-10-31 10:34:40
  • -
  • +
  • 인쇄
메모리 부문 매출 성장했지만 예상치 밑돌아

[메가경제=신승민 기자] 삼성전자가 3분기 실적을 31일 발표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 79조1000억원, 영업이익 9조18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익은 전 분기 대비 1조 2600억원(12%) 감소했으며 반도체 부문 영업익은 증권가의 예상치를 하회했다.

 

▲ 삼성전자 서초 사옥 [사진=연합뉴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기존 최대 기록은 2022년 1분기의 77조7800억원이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의 3분기 매출은 29조2700억원, 영업이익은 3조 8600억원을 기록했다. 앞서 증권가에서는 3분기 영업이익을 4~5조원으로 추정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AI 및 서버용 수요에 적극대응해 HBM(고대역폭메모리), DDR5, 서버용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로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 재고평가손 환입 규모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 일회성 비용, 달러 약세에 따른 환영향 등으로 이익은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시스템LSI는 매출 극대화 및 재고 최소화로 매출은 증가했으나 일회성 비용 증가로 실적이 하락했다.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도 전 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및 PC 수요 회복이 기대보다 부진한 가운데 일회성 비용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내년 경제에 대비해 "첨단공정 기반 제품과 HBM, 서버용 SSD 등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을 통해 수익성 있는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신승민 기자
신승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