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 윤리원칙 발표…‘인간 존중’ 등 5대 핵심가치 선정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8-24 10:54:09
  • -
  • +
  • 인쇄
‘AI 윤리 워킹 그룹’ 연말 신설 예정

LG는 24일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인 가치와 경영 이념을 고려해 ‘AI 윤리원칙’을 발표하고 5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다.

이는 AI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LG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는 원칙이다.
 

▲ LG의 'AI 윤리원칙' [LG 제공]

 

이날 발표한 AI 윤리원칙 5대 핵심 가치는 ▲인간존중 ▲공정성 ▲안전성 ▲책임성 ▲투명성이다.

LG는 이 원칙이 연구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고 윤리적인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룹의 AI 연구 허브인 ‘LG AI연구원’은 AI 윤리원칙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하는 ‘AI 윤리 점검 TF’를 신설했다.

이 TF는 LG의 모든 구성원이 AI 기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AI 윤리원칙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AI 연구‧개발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 문제를 사전에 검증하는 역할도 맡는다.

그룹 내 주요 AI 윤리 이슈들을 논의하는 협의체 ‘AI 윤리 워킹 그룹’도 연말에 신설할 예정이다.

AI 윤리 워킹 그룹’은 LG전자‧LG디스플레이‧LG이노텍‧LG화학‧LG에너지솔루션‧LG생활건강‧LG유플러스‧LG헬로비전, LG CNS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LG AI연구원은 TF와 워킹 그룹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사례를 바탕으로 내년까지 AI 세부 분야별 윤리 가이드라인을 계열사로 전파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신뢰성‧투명성‧책임성을 모두 갖춘 윤리적인 AI를 개발하기 위해 ‘설명 가능한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대 AI 대학원, 미국 미시간대 등과 공동으로 AI 윤리 관련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LG는 AI 윤리원칙 수립을 통해 인간과 AI의 공존에 관한 연구를 지속하며 진정한 고객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초행파트너스, 2026년 금융 핵심은 ‘정보 격차 해소’…“AI 정보선별” 중심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초행파트너스가 2026년 금융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8일 ‘미래자산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6년, 정보 격차가 금융 격차를 만든다'를 핵심 메시지로, 투자자가 시장을 읽는 기준을 정교화하고 데이터·기술 기반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미나에서는 글로

2

'바르는 장갑' 글러브인어보틀, 현대홈쇼핑 ‘왕톡’서 완판 기록… 33년 역사의 ‘3세대 쉴딩 로션 기술력’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바르는 장갑’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3세대 쉴딩 로션 브랜드 ‘글러브인어보틀(Gloves in a Bottle)’이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도 그 저력을 입증했다.글러브인어보틀 코리아는 지난 10일 진행된 현대홈쇼핑의 간판 프로그램 ‘왕영은의 톡 투게더(이하 왕톡)’ 방송에서 준비한 수량을 모두 완판시키며 매진 사례를

3

코레일, 작년 ‘지역사랑 철도여행’ 22만명 이용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대표 여행상품 ‘지역사랑 철도여행’이 지난해 이용객 22만명을 넘었다고 29일 밝혔다. 2024년 8월 출시한 ‘지역사랑 철도여행’은 협약을 맺은 인구감소지역 42곳의 열차 운임 50% 할인과 관광명소 체험 혜택 등을 결합한 상품이다. 지난해 월평균 이용 인원은 판매 첫해 대비 2배(약 1만명 → 약 2만명)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