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직원 거점형 오피스 ‘스피어’ 운영...신도림‧일산‧분당서 열어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4-07 11:01:53
  • -
  • +
  • 인쇄
‘출입 카드’, ‘개인 PC’ 필요 없는 자율형 업무공간

SK텔레콤은 서울 신도림과 일산, 분당 등 3곳에 거점형 업무공간 'Sphere(스피어)'의 공식 운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브랜드명 ‘스피어’는 구(球)를 의미한다. 기존의 사무실이 갖는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경계 없이 일할 수 있는 업무공간을 지향한다는 뜻을 담았다는 게 SKT의 설명이다.
 

▲ '스피어 신도림' 내부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SKT가 이번에 공개한 거점오피스는 총 3곳이다.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위치한 ‘스피어 신도림’은 2개 층에 170개 좌석을 보유한 도심형 대규모 거점오피스다. 몰입이 필요한 업무부터 협업에 특화된 공간까지 다양한 업무공간을 확보했다.

경기도 고양시 일산 동구의 ‘스피어 일산’은 주택단지 내 단독 건물을 개조해 만든 직주근접형 오피스다.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스피어 분당’은 기존 SKT 사옥에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적용했다.

SKT는 스피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근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간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WFA(워크 프롬 애니웨어)' 제도를 더욱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거점오피스로 출근하는 구성원은 별도 출입 카드가 필요 없다. 구성원들의 얼굴이 출입카드 역할을 한다. 인공지능(AI)기반 얼굴 인식 기술이 구성원의 얼굴을 0.2초 만에 판별해 출입문을 열어준다.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도 식별할 수 있다.

좌석 예약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SKT가 자체 개발한 스피어 앱을 이용해 좌석 현황과 본인 업무에 맞춰 업무공간을 예약하고 이용할 수 있다. 사전 예약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직접 방문해 원하는 좌석을 이용할 수 있다.

스피어에는 ‘iDesk’가 있어 개인 PC도 가져갈 필요가 없다. 자리에 비치된 태블릿에 얼굴을 인식하면 가상 데스크톱 환경(VDI)과 즉시 연동돼 본인 PC와 같은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비대면 회의가 늘어나는 흐름에 맞춰 독립된 1인용 회의 공간 ‘Spherepod(스피어팟)’도 마련했다. 사전에 비대면 회의 링크를 등록하면 회의실 입장과 동시에 자동으로 접속시켜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 '스피어' 구성 [SK텔레콤 제공]

 

또한 HMD(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오큘러스 퀘스트를 비치해 가상공간에서의 소통도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HMD 버전을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미팅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신도림‧일산‧분당 스피어는 수도권에 근무하는 약 4300명의 거주지‧수요‧업무 특성을 고려해 선정하고 설계한 장소다. SKT는 스피어를 점차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SKT는 오는 7월 중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 ‘워케이션(일과 휴가의 합성어)’ 컨셉의 스피어 오픈을 준비 중이다. 이곳은 SKT 포함 SK ICT 패밀리 구성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구성원의 업무 효율과 행복도를 높이고 혁신을 탄생시키는 스피어가 되길 기대한다”며 “SKT는 최고의 인재가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일 문화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야구여왕' 블랙퀸즈, '영남권 강호' 올인 상대로한 6차전 초박빙 접전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야구여왕’의 블랙퀸즈가 ‘영남권 강호’ 올인을 상대로 초박빙 접전을 펼쳐 시청자들의 손에 땀을 쥐게 했다. 27일 방송된 채널A ‘야구여왕’ 10회에서는 ‘레전드 선출’ 김민지-김보름-김성연-김온아-박보람-박하얀-송아-신소정-신수지-아야카-이수연-장수영-정유인-주수진-최현미가 뭉친 국내 50번째 여자 야구단 블랙퀸즈가 영남권

2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3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