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강원본부, 철도교량 첨단 공법 ‘초리천1교 개량 완료’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3 11:17:17
  • -
  • +
  • 인쇄
3D 스캐닝·멀티 트랜스포터 공법 적용으로 안전한 철도시설 확보해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는 안전한 철도시설 확보를 위해 2023년 하반기부터 추진해 온 태백선(충청북도 제천시와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를 연결하는 간선철도)초리천1교 개량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태백선 초리천1교 철도 교량 교체 전·후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에 위치한 태백선 초리천1교는 1956년에 준공된 노후 철도 교량으로, 교각이 하천 중앙부에 위치해 집중 호우 시 하천 범람과 침수 피해가 우려됐다.

이에 따라 공단은 신설 교량으로 교체해 구조물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경간장(교량을 받치는 기둥인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을 6경간에서 4경간으로 변경, 다리 밑 공간과 홍수 여유고를 확보해 장마철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열차 운행은 유지하면서 공사를 추진하기 위해, 시공 전 신설 교량과 기존 교량 간의 간섭 여부를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으로 검토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철저히 예방했다.

또, 교량 상부 구조물을 특수 장비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정밀하게 운반·거치하는 기술인 멀티-트랜스포터(Multi-Transporter) 공법을 적용해 제한된 작업 시간 내 신속하고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했다.

이명석 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장은 “앞으로도 첨단기술 공법을 적극 활용해 철도시설의 안전성과 시공 효율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철도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강원본부는 2020년부터 총사업비 1730억원을 투입해 노후 철도교량 24개소 중 18개소의 개량을 완료했으며, 올해 안에 3개소(태백선 각한천교, 광산교, 황지천1교)에 대한 공사도 차질 없이 마무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애경산업 포인트앤, '비타 로즈 라인'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클린 케어 브랜드 ‘포인트앤’(point&)은 데일리 클렌저 ‘비타 로즈 라인’(VITA ROSE LINE)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따. 포인트앤 비타 로즈 라인은 비타민C가 풍부한 옐로 로즈에 비타민 시너지 성분을 더한 ‘비타 로즈 콤플렉스’(Vita Rose Complex)를 함유했다. 영국의 세계적인 조향사가 제작한 옐로

2

크래프톤, ‘딩컴’ 닌텐도 스위치 실사 트레일러 공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크래프톤은 생존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 ‘딩컴(Dinkum)’의 닌텐도 스위치 실사 트레일러를 공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트레일러는 오는 11월 6일로 예정된 글로벌 정식 출시를 앞두고 공개된 영상으로, ‘스위치’로 즐기는 딩컴의 다채로운 매력을 생생하게 담아냈다.공개된 영상은 현실 속 한 인물이 닌텐도 스위치를 들고 다양한 일

3

교촌에프앤비, 이주배경 청소년 대상 ‘기업탐방’ 프로그램 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교촌에프앤비가 지난 23일, 이주배경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외식산업 진로 탐색을 위한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행사는 교촌 판교 사옥에서 진행됐으며, 서울시글로벌청소년교육센터와 사단법인 이주민센터 친구가 함께 했다. 프로그램은 브랜드 철학 소개 사옥 투어 구내식당 식사 ‘교촌 1991 스쿨’ 조리 체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