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 'T1' 세계적 e스포츠 구단 키워내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1 12:53:16
  • -
  • +
  • 인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SK스퀘어(대표 박성하)는 포트폴리오 회사인 T1이 2023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우승함에 따라 T1을 세계적 e스포츠 구단으로 키워내는 투자성과를 이뤘다고 21일 밝혔다.

 

▲ T1 주장을 맡는 이상혁(페이커) 선수가 지난 19일 통산 네 번째 롤드컵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라이엇게임즈]

 

SK스퀘어는 2019년 글로벌 미디어그룹 컴캐스트(Comcast)와 합작회사 T1을 설립했으며, 현재까지 변함없이 공동경영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T1 주주구성은 SK스퀘어 55.4%, 컴캐스트 34.3% 등으로 이뤄져 있다.

 

SK스퀘어는 컴캐스트와 함께 지난해 T1에 13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는 등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합작회사 설립 후 최초 우승을 달성하는데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T1이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있는 ▲T1 멤버십(‘22년 3월) ▲T1 Café & Arena(‘22년 12월) ▲T1 베이스캠프 PC방(‘23년 5월) 등 다양한 신사업을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다.

 

2022년에는 전세계 e스포츠와 T1을 대표하는 이상혁(페이커, Faker) 선수와 재계약을 성사시켰다. 지난 10년간 동행에 3년을 더 연장하게 됐다. 이로써 T1의 롤드컵 우승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글로벌 e스포츠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팬덤을 보유한 페이커의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러한 SK스퀘어와 컴캐스트의 지원 아래 T1은 ‘22년 매출 239억원을 달성했으며 지난 2년간 연평균 34% 급성장했다. 이는 국내 e스포츠 구단 가운데 독보적인 재무성과다.

 

이번 우승을 기점으로 부가 수익이 더욱 늘어나 내년에는 손익분기점(BEP) 달성과 추가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번 롤드컵의 누적 시청 수가 4억명을 돌파했다. 결승전 동시접속 수도 1억명을 넘겨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에 따라 T1의 세계적인 인기가 두루 입증됐기 때문이다.

 

T1은 ‘22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선정 기준으로 기업가치가 약 2900억원에 달해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e스포츠 구단 중 하나로 인정받은 바 있다. 이 기업가치는 국내 모든 스포츠 구단을 통틀어 최고 수준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노엑싯게임룸', '피의 게임'·'더지니어스'·'데블스 플랜'·'머니게임' 경력자들의 끝판 승부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웨이브(Wavve) 선독점 예능 ‘노엑싯게임룸’이 ‘피의 게임’, ‘더 지니어스’, ‘데블스 플랜’, ‘머니게임’ 등 내로라하는 서바이벌 경력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지옥의 보드게임’에 돌입한다. 웨이브에서 독점 선공개되는 ‘노엑싯게임룸’(NO EXIT GAME ROOM)은 서바이벌 예능 마니아이자 웨이브 오리지널 ‘피의 게임3’

2

'스틸하트클럽', "도움 필요해" 눈물바다된 촬영장! 무슨 일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net 글로벌 밴드 메이킹 서바이벌 ‘스틸하트클럽’이 데뷔조 탄생을 앞두고 마지막 관문인 파이널 미션을 전격 공개한다. 23일(오늘) 밤 10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Mnet ‘스틸하트클럽(STEAL HEART CLUB)’ 10회는 파이널에 진출한 15인의 예비 뮤지션들이 직접 만든 자작곡으로 최종 승부를 벌이며, 데뷔를 향한

3

'정승제 하숙집' 정승제, 하숙생과 놀이공원서 극기훈련? "나 진짜 못하겠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정승제 하숙집’의 정승제가 하숙생들을 위해 특별한 극기 훈련을 준비한다. 티캐스트 E채널 예능 프로그램 ‘인생 때려잡기: 정승제 하숙집’(이하 ‘정승제 하숙집’)은 오는 24일(수) 저녁 8시 방송되는 5회를 앞두고, 하숙집 식구들이 특별 야외 활동으로 놀이공원 나들이에 나선 모습이 담긴 예고편을 공개했다. 이번 예고편에서 정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