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일부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직접 고치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는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제품을 수리하는 방법 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고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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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와 갤럭시 S22 울트라 제품 [사진=삼성전자] |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수리 가능 모델과 부품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와 갤럭시 북 프로 15.6형(39.6cm) 시리즈 노트북, 32형(80cm) TV 3개 모델로 시작한다.
해당 모델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한 자가 수리가 가능하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소비자의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 7개가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된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부품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은 삼성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품 교체를 마친 뒤에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 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가 수리가 완료되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로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의 검수를 통해 재활용되거나 폐기된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한 바 있다. 자가 수리 프로그램 도입은 국내가 두 번째로, 일부 TV 제품까지 대상 모델이 확대된 것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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