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부산~타이베이 취항 15주년…누적 탑승객 230만 명 돌파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7 15:16:32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부산이 부산~타이베이 노선 취항 15주년을 맞았다.

 

에어부산은 2011년 1월 국적 항공사 최초로 부산~타이베이 노선에 취항한 이후 지난해까지 약 1만3000편을 운항하며 누적 탑승객 230만여 명을 수송했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노선은 취항 초기 매일 1회 운항으로 시작했으나,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16년 3월부터 매일 2회 운항으로 증편되며 현재까지 안정적인 운항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 [사진=에어부산]

 

부산~타이베이 노선은 에어부산이 국적 항공사 중 가장 먼저 개설한 이후 김해공항을 대표하는 주요 국제노선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국적사와 외항사를 포함해 총 8개 항공사가 해당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에어부산의 부산~타이베이 노선은 지난해 평균 탑승률 90%를 웃돌며 견조한 수요를 입증했다.

 

대만 국적 이용객 비중이 높다. 지난해 기준 현지발 전체 탑승객 가운데 대만 국적 이용객 비중은 60%를 넘었으며, 같은 대만권 노선인 부산~가오슝 노선을 포함할 경우 현지발 탑승객의 약 70%가 대만 국적 이용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부산은 여행 수요뿐 아니라 화교를 중심으로 한 상시 교류 수요, 각종 교류 단체, 한류 확산에 따른 인바운드 대만 관광객 증가 등이 맞물리며 노선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내 잠재 수요를 선제적으로 흡수하겠다는 노선 개설 당시의 전략적 판단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15년 전 선도적으로 개설한 노선이 부산과 대만 간 인적·문화적 교류 확대는 물론 지역 관광과 경제 활성화로까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안전 운항을 최우선으로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항공 교통의 역할을 넘어 상징적 가치를 지닌 노선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HD건설기계, 출범 첫 글로벌 워크샵…"원팀으로 톱티어 간다"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HD현대의 건설기계 사업 통합법인인 HD건설기계가 출범 후 첫 글로벌 워크샵을 개최해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행보에 나섰다. HD건설기계는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울산캠퍼스에서 글로벌 워크샵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워크샵에는 문재영 사장과 HD현대사이트솔루션 송희준 부사장을 비롯해 미국, 브라질, 칠레, 노르웨이, 중

2

위밋모빌리티, 日 스마트 물류 박람회 참가… AI 물류 솔루션으로 현지 접점 확대
[메가경제=정호 기자] AI 기반 물류 솔루션 기업 위밋모빌리티가 일본 스마트 물류 박람회(Smart Logistics Expo)에 참가해 현지 비즈니스 접점을 넓혔다. 위밋모빌리티는 지난 21~23일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스마트 물류 박람회에 참가해 W19-27 부스에서 AI 물류 최적화 솔루션 ‘루티(ROOUTY)’를 선보이고 데모 시연과 상담을

3

곽재선 회장 이끄는 KGM, 사상 첫 매출 4조원·3년 연속 흑자
[메가경제=정호 기자] 곽재선 회장이 이끄는 KG모빌리티(KGM)가 2025년 매출 4조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KGM은 2025년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4조 2,433억 원, 영업이익 536억 원, 당기순이익 531억 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실적은 글로벌 신흥 시장에서의 KGM 브랜드 론칭과 무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