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명 중 1명, 실제와 다른 채용 공고에 '낚였다'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0 15:33:51
  • -
  • +
  • 인쇄
비정규직·5인 미만 사업장서, 채용 사기 비중 높아
직장인 85.8% "채용절차법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

[메가경제=정호 기자] 직장인 3명 중 1명이 채용 공고와 실제 근로조건이 맞지 않는 '채용 사기'를 경험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 직장갑질119에 따르면, 지난 6월 전국 만 19세 이상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설문을 진행한 결과 '채용 공고와 인사 제안 조건이 동일하냐'는 질문에 '동일했다'는 응답이 64.7%, '동일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35.5%로 집계됐다.

 

▲ 서울시에서 열린 한 취업박람회.[사진=연합뉴스]

 

'동일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은 비정규직 근로자(39.3%)와 5인 미만 사업장 근로자(42.4%)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조사에서는 수습 기간의 반복 연장, 거짓·과장 채용 공고 등 '수습 갑질' 실태와 개선 필요성도 함께 다뤄졌다. 30인 이상 사업장에 적용되는 채용절차법을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85.8%가 동의했다.

 

직장갑질119 관계자는 "채용 갑질과 수습 갑질은 구직자의 절박한 상황을 악용한 채용 사기"라며 "채용 공고와 실제 근로 조건이 다를 경우 과태료가 아닌 벌금을 부과하는 등 처벌을 강화하기 위한 법 개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25, '플레이브’ 컬래버 후속 상품 3종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GS25는 오는 29일 버추얼 아이돌 ‘PLAVE(플레이브)’ 협업 상품의 후속 상품 3종을 선보인다고 25일 밝혔다.‘플레이브’는 지난 2023년 3월 데뷔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GS25와 IP 제휴를 맺고 이달 15일부터 컬래버 빵을 시작으로 스낵, 교통카드, 굿즈 등 다양한 컬래버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출시된 ‘플

2

삼성생명, '1월 다이렉트 보험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삼성생명은 오는 31일까지 삼성생명 다이렉트에서 보장형·금융형 다이렉트 보험상품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이번 이벤트는 삼성생명 다이렉트를 통해 대상 보험상품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가입 후 3회차 납입과 정상 유지 조건 충족 시 4월 말 이내 경품이 지급될 예정이

3

NH농협은행, 3억원 상당 '행복김치' 나눔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 구세군 서울 후생원에서 시설 거주 아동·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3억원 상당의 국내산 김치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이날 행사에서 강태영 농협은행장은 김동아 서대문갑 국회의원, 김병윤 구세군 사령관, 임세빈 농협은행 수석부행장, 변성환 농협은행 서울본부장 등과 함께 급식 배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