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분쟁' 美 조지아 주지사, "바이든, ITC 판결 뒤집어달라"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2-13 10:51:38
  • -
  • +
  • 인쇄
SK 측 남은 카드는 바이든 대통령 '거부권' 행사뿐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미국 내에서 행정부에 최근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완패'한 배터리 소송 판결을 뒤집어달라는 요구가 나와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전쟁' 관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최종 판결 결과를 뒤집어달라는 성명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일러스트=연합뉴스 제공

 

지난 11일 ITC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제기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서 LG 측 손을 들어주는 최종 판결(final determination)을 내린 바 있다.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이날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ITC가 SK이노베이션에 내린 이번 판결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켐프 주지사는 성명을 통해 "불행히도 ITC의 이번 판결이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2600개의 청정에너지 일자리와 혁신적인 제조업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위험에 빠뜨린다"며 "이번 결정으로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에서 진행되는 26억 달러 규모의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제조공장 건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 [사진=연합뉴스]

이는 이번 ITC 소송 패배 후 SK 측에서 밝힌 향후 대응 전략에 힘을 실어주는 주장이다. SK가 사실상 LG 측이 완승을 거둔 이번 소송 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카드는 바이든 행정부의 거부권 행사밖에 없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공익적 목적이 있다고 판단하면 ITC 최종 판결 이후 60일 이내에 거부권을 행사해 결과를 뒤집을 수 있다. SK 측은 남은 기간에 친환경 산업 발전, 일자리 등 미국 국익을 명분으로 바이든 새 행정부를 향해 압박을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1일 입장문을 통해 "미국 조지아에 건설하고 있는 배터리 공장은 최고 50억 달러가 투자돼 최대 6000여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규모"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파생투자 및 고용 효과를 감안하면 공장이 입지하고 있는 조지아뿐 아니라 인근의 다른 지역 경제의 활성화까지 기대할 수 있다"며 미국 정부에 도움의 손길을 요구하기도 했다.

SK 측은 이전부터 조지아주 교육기관과 의료기관에 수차례 기부금 약정을 맺으면서 지역사회와의 친밀감 형성에 공을 들여왔다.
 

▲ 황준호 SK배터리아메리카 대표가 SK이노베이션-잭슨 카운티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이 같은 SK 측 공세가 향후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의 여부에 미칠 영향도 주목된다.

LG 측은 이번 판결이 나오자 SK 측에 "ITC 최종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이에 부합하는 제안으로 하루 빨리 소송 마무리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양측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는다면 합의금 총액을 두고 치열하게 다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세에 몰린 SK 측의 남은 카드가 어떻게 활용되느냐에 따라 타결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빙그레, 23년 만에 회사채 발행 추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빙그레가 23년 만에 공모 회사채 발행을 검토한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이달 수요예측을 거쳐 오는 26일 500억원 규모의 3년 만기 회사채 발행을 계획 중이다. 최대 1000억원까지 추가 발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빙그레는 지난달 20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송연리에 위치한 빙

2

강원랜드,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강원랜드(대표이사 직무대행 최철규)는 청년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폐광지역 이전과 기업성장을 지원하는 ‘2025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 선발 공모가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는 폐광지역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강원랜드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광해광업공단, 지방시대위원회

3

KT알파 쇼핑,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KT알파 쇼핑이 8일부터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알파 쇼핑은 9월 30일까지 10% 할인쿠폰 매일 증정, 골드코인 경품 추첨 등을 실시한다. ‘황금 추석 골든 혜택’ 프로모션을 통해 추석 대상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매일 쿠폰이 발행돼 1일 1회 사용 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