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러시아서 1조 6000억 규모 플랜트 수주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12-30 14:37:30
  • -
  • +
  • 인쇄
단일라인 기준 세계 최대 폴리머 공장 건설

DL이앤씨는 러시아 발틱 콤플렉스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설계와 기자재 조달을 담당하며, 수주금액은 1조 6000억 원이다.
 

▲ 러시아 우스트 루가 위치도 [DL이앤씨 제공]

 

이 프로젝트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남서쪽으로 110km 떨어진 우스트-루가 지역에 단일라인 기준 세계 최대 규모 폴리머 공장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공장은 연산 300만t의 폴리에틸렌과 부텐(연산 12만t), 헥센(연산 5만t)을 생산할 수 있다. 우스트-루가는 핀란드만에 자리한 러시아 주요 항만도시 중 하나로 현재 대규모 투자가 진행 중이다.

향후 연간 450억㎥의 천연가스를 처리해 액화천연가스(LNG)‧화학제품을 생산하는 러시아 최대 규모 가스화학 복합단지가 들어설 계획이다.

DL이앤씨는 지난 2019년 12월부터 이 사업의 기본설계를 담당해왔다. 플랜트의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로 설계와 견적의 기초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기본설계는 기존 유럽 주요 건설사들이 사실상 독점해 온 분야지만 러시아 사업주로부터 역량을 인정받아 이 프로젝트를 수주하게 됐다.

DL이앤씨는 현재 스위스 글로벌 비료회사 유로캠이 같은 지역에 건설하는 초대형 메탄올 플랜트와 러시아 석유회사인 루크오일이 추진하는 폴리프로필렌 플랜트의 기본설계도 수행하고 있다.

이번 발틱 프로젝트를 통해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한 설계‧조달‧시공(EPC) 수주 경쟁력을 입증한 만큼 현재 기본설계를 수행 중인 프로젝트에서도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러시아는 세계 최대 천연가스 보유‧생산국이며 글로벌 3대 산유국이다. 북극해에 매장된 약 150억t의 석유와 약 100조㎥의 천연가스 개발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DL이앤씨는 시장다변화를 위해 이 같은 러시아의 잠재력에 주목해왔다. 지난 2015년 현지에 법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인 시장 개척에 나선 바 있다.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본부장은 “그동안 한국 건설사가 넘기 힘든 장벽으로 여겨졌던 러시아 시장에서 따낸 대형 수주로 큰 의미가 있다”며 “건축정보모델(BIM) 기반 설계 역량을 더욱 강화해 러시아 시장에서 경쟁력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