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은 멕시코에서 진행 중인 ‘DBNR 프로젝트’에 설치될 모듈의 첫 출항을 마쳤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출항에는 냉각용 열교환기가 탑재된 파이프랙 모듈(PAR) 등 총 6개 모듈이 실렸다. DBNR 프로젝트는 멕시코 동부 타바스코 주 도스보카스 지역에서 진행되며 하루 34만 배럴의 원유생산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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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엔지니어링 모듈을 실은 화물선의 출항 후 모습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제공] |
경남 고성의 모듈 제작 야드에서 만들어진 이번 모듈들은 총 무게가 4800톤(t)이다. 모듈을 실은 배는 지난 5일 경남 고성을 출발해 태평양을 거쳐 멕시코 도스보카스까지 1만 6000km, 약 50일간의 여정을 시작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모듈화를 통한 사업수행혁신에 힘쓰고 있다. 복잡하고 가변적인 플랜트 현장 노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별도의 제작소에서 사전에 모듈을 제작‧조립 후 현장에서 설치만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공사 기간 단축과 품질 제고, 안전사고 예방 등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DBNR 프로젝트는 이러한 모듈화의 활용을 극대화해 총 4만 톤 규모 58개의 모듈을 적용했다.
또한 플랜트 주요 기자재의 국내 제작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DBNR 프로젝트의 전체 58개 모듈 중 47개를 국내 중견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제작할 예정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앞으로도 전문성과 기술을 보유한 중견기업과의 지속적인 협력 확대를 통해 동반 성장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DBNR 프로젝트는 초대형 사업인데다 모듈화와 자동화 등 회사의 최근 혁신기술이 집약돼 그 의미가 큰 프로젝트"라며 "이번 첫 출항을 계기로 수행에 더욱 박차를 가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고 밝혔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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