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부산항 신항 공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터널 어워즈’ 수상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4-15 16:05:30
  • -
  • +
  • 인쇄
‘획기적인 지하공간 활용 부문’에 선정

DL이앤씨가 건설 중인 ‘부산항 신항 북컨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로부터 터널 어워즈(KTA)를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

DL이앤씨는 설계사인 수성엔지니어링, 기술자문사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획기적인 지하공간 활용 부문’을 수상했다.
 

▲ 부산항 신항 북컨 2단계 사업 예상 이미지 [DL이앤씨 제공]

 

시상식은 지난 14일 터널지하공간학회 2022년 봄 학술발표회가 열린 서울시 양재동 aT센터에서 진행됐다. 터널학회는 최근 3년 동안 국내에서 진행 중인 터널‧지하공간 분야의 우수한 건설 프로젝트‧혁신기술을 선정해 매년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항 신항 북컨2단계 항만배후단지 조성공사는 경남 창원 욕망산을 안전하게 제거하고 축구장 75개 크기인 52.2만㎡에 달하는 배후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석재를 신항공사에 활용하게 된다.

터널학회는 이번 프로젝트가 지하공간을 다양한 스마트 공법과 기술을 통해서 혁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DL이앤씨는 지하공간을 데이터센터‧쇼핑센터‧스마트팜 등 고부가가치 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더불어 상부에는 8.5만㎡의 대규모 공원을 조성해 녹지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부산항 신항과 진해 신항 사업을 분석해 연간 최대 914만㎥의 석재 수요량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를 고려해 연간 최대 1040만㎥ 규모의 석재 생산이 가능한 지하 생산공장‧시스템을 설계했다.

이 회사는 석재 생산공장은 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을 집약한 무인 자동화 현장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석재를 채굴하는 천공기에 머신 가이던스를 적용하고 드론이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장비와 품질‧환경관리도 수행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이를 통해 현장의 안전도 관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혁신적인 지하공간 활용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 건설공법을 과감하게 도입했다”고 설명하며 “모니터링과 관리‧통제 시스템 전체가 AI‧ICT로 이루어진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