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류형주 딜랏 대표 "가려움 추적기, 혁신적 개인별 맞춤형 솔루션"

정진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2 16:49:38
  • -
  • +
  • 인쇄
올해 환경부 공모전 대상, EBS 방송으로 화제
노인성 가려움 시장까지 넓혀 플랫폼 기업 도약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EBS의 인기 프로그램인 <귀하신 몸> 80화에서는 '나의 지긋지긋한 아토피 해방일지' 편이 11월 30일 밤 방송됐다. <귀하신 몸>은 정확하고 실질적인 건강 정보를 전달하며, 질환 관리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하는 공익적인 목적의 시리즈물이다. 

 

▲ 류형주 딜랏 대표. [사진=딜랏]

 

방송에서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의 고통을 조명하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이 소개된 가운데 이 질환이 단순히 개인 문제가 아닌, 환경적 요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이 강조됐다. 특히 이 방송에 등장한 앱 서비스인 '가려움 추적기(Itch Tracker)'가  환자들의 가려움 기록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환경 데이터와 결합해 의학 진단, 운동, 식단, 주거 환경까지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맞춤형으로 증상 완화와 해결책을 제시하며 관심을 모았다. 

 

올해 9월 출시한 가려움 추적기 개발사는 지난해 1월 출범한 딜랏이라는 스타트업이다. 류형주 딜랏 대표로부터 이모저모를 들어 봤다. 

 

류형주 딜랏 대표는 먼저 "국내에서 피부질환으로 극심한 가려움증을 가진 국민이 1400만명을 넘으며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부질환 시장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류 대표는 "어린 시절부터 아토피 질환을 경험한 당사자로써 극심한 가려움을 참고 긁지만 않아도 악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환경 문제라는 점에 주목, 친환경 커뮤니티 아이템으로 창업했지만 사업화가 쉽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점에 착안해 연구 끝에 올해 아토피, 건선,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지루피부염 등 11개 피부질환의 개인별 행동 정보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별 맞춤형 접근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가려움 추적기를 선보였다"며 개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가려움 추적기는 데이터 기반 환경과 개인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개인별 ▲ 실시간 환경 데이터 분석 : 날씨, 습도 등 환경 요인을 바탕으로 맞춤형 보습제 추천 ▲ 가려움 기록 및 패턴 분석 : 사용자의 가려움 패턴을 모니터링하며 지속적 개선 지원 ▲ 초개인화 솔루션 제공 : 최신 AI 기술로 개인의 생활 환경과 피부 상태에 적합한 관리법을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 가려움 추적기. [이미지=딜랏]

 

가려움 추적기는 올해 7월 데이터 기반의 피부질환 관리 솔루션으로 주목받으며, 공익적 목표와 부합하는 혁신 사례로 평가받아 환경데이터 공모전에서 제품·서비스 부문 대상으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가려움 추적기는 올해 공모전에서 인기상까지 거머쥐었다. 지난해 아토피토닥토닥으로 지원 아이디어부분 장려상을 수상한데 이은 것이다.

 

이 공모전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한국환경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딜랏은 아토피토닥토닥이라는 팀명으로 출전했다, 4월 24일부터 6주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210팀이 참가하며 치열한 경합을 펼쳤다고 한다. 

 

류 대표는 "가려움 추적기는 피부질환 관리의 가능성을 넓히고 글로벌 시장에서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자 한다. 환경 데이터와 최신 기술을 융합한 이 접근법은 피부질환을 넘어 다양한 건강 문제의 새로운 해결책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그는 "향후 새로운 서비스를 차례로 선보이며 노인성 가려움 시장까지 넓혀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도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유니클로, 롯데백화점 본점서 ‘히트텍 팝업스토어’ 운영…겨울 고객 공략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유니클로가 겨울 성수기를 맞아 히트텍(HEATTECH)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 유니클로는 12월 22일부터 내년 1월 6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코스모너지 광장에서 ‘히트텍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유동 인구가 많은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 마련됐으며, 히트텍

2

“항공·호텔·렌터카까지 한 번에”...에어서울, 새해맞이 괌 여행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에어서울이 겨울 성수기 해외여행 수요를 겨냥해 괌 노선을 중심으로 한 여행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에어서울은 4성급 호텔 ‘리프 호텔(The Reef Hotel)’과 한인 렌터카 업체 ‘한국투어 렌터카’와 제휴해 항공·숙박·이동을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혜택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어서울 탑승객은 전용 할인 코드를 통해 리프

3

"협력사가 곧 경쟁력" 정재헌 SKT CEO, '드림팀'으로 20년 동반성장 선언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정재헌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가 협력사를 ‘드림팀’으로 지칭하며 파트너십 중심 경영을 강조했다. 통신·인공지능(AI)·기업간거래(B2B) 전반에서 협력사와 함께 경쟁력을 키워왔으며, 앞으로도 동반성장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가겠다는 메시지다. 2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정 CEO는 지난 22일 열린 ‘2025 최우수 협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