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대부업 다그치자...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자회사·관행 탓 ‘발뺌 급급’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10-08 02:20:02
  • -
  • +
  • 인쇄
강훈식 의원, "혁신기업이 국감장 나와 관행 운운하나" 질타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전화번호 담보대출’ 논란에 대해 추궁하자 모르쇠와 발뺌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 국회에서 질타를 받았다.

류 대표는 지난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날 국감장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자회사를 통해 영세 대리운전 업체에게 저리를 내세워 대출을 해주고 갚지 못하면 콜번호를 인수하는 영업 전략이 도마 위에 올랐다.

증인대에 선 류 대표는 강훈식 위원(더불어민주당)이 “‘전화번호 담보대출’이라고 들어보셨냐”라고 묻자 잠시 머뭇거리다가 인정하는 태도를 보였다.

강 위원은 “국민들에게 부끄러운 마음이 있다면 성실하게 응하라”고 다그치며 “전화번호 담보대출을 카카오모빌리티가 하고 있냐”고 질의하자, 류 대표는 “씨엠엔피(CMNP)에서 하고 있었다”고 답변했다.

씨엠엔피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로, 지난해 국내 대리기사 배차프로그램 2위 업체 콜마너를 인수했다.

강 위원이 “대부업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가 불법 대출을 해준 게 아니냐”고 추궁하자, “상생의 차원에서 제도권 금융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규모 기업들에게 지원하는 방식이었다”면서도 “문제가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불법 사실을) 정말 모르고 있었냐”고 재차 따지자, 류 대표는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 자회사를 통해, 관행적으로 이뤄졌다”라고 해명해 책임을 회피하는 인상을 줬다.

강 위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자회사를 통해 자금 형편이 어려운 소규모 영세 대리운전 업체에 전화번호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고, 업체가 상환하지 못하면 흡수하는 방식으로 시장 영향력과 잠재력을 키워갔다고 비판했다.

또 “익명의 대리운전 업체들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했더니 35%가 대출을 받았다”며 “이게 자회사에서 이뤄진 것이고, (류 대표는) 몰랐다는 게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류 대표가 또다시 ‘관행’을 언급하자 “일반의 전통적 기업이라면 이해가 된다. 혁신기업이고 플랫폼 기업이 여기 나와서 관행을 운운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범수 카카오 의장 [사진=연합뉴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도 “카카오모빌리티의 자회사가 불법대부로 영세 사업자들의 전화번호를 빼앗아 영업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권 장관은 “대리운전 관련해서는 이미 중소기업 적합업종 신청이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며 “절차가 빨리 진행될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 증인으로 나왔던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이날 류 대표와 함께 출석해 최근 벌어진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거듭 고개 숙여 사죄했다.

김 의장은 “스타트업부터 시작해 여기까지 왔고, 2∼3년 전부터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서 저를 포함한 카카오 CEO들이 모두 성장에 취해 주위를 돌아보지 못했다”며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다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GS리테일, 제17회 ‘자원순환의 날’ 국무총리표창 수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GS리테일은 지난 5일 전북 김제시 김제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17회 ‘자원순환의 날’ 기념행사에서 자원순환 실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GS리테일은 보유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자원 낭비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해 왔다. 대표적인 사례로 △폴리염화비닐(PVC) 랩 사

2

더본코리아, 배달의민족과 ‘통합 배달 기획전’ 진행… 18개 브랜드 참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 더본코리아는 오는 8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배달의민족과 함께 18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통합 배달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주차별로 나눠서 운영된다. 먼저 9월 8일부터 14일까지 첫 주에는 △빽보이피자 △역전우동 △한신포차 △인생설렁탕 △원조쌈밥집 △돌배기집 △본가 △홍콩분식 △제순식당 9개 브랜드가 참

3

풀무원재단, ‘우리 아이를 위한 수학 생각의 기술’ 특강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재단이 공감, 과학 교육에 이어 미래세대의 수학적 사고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시작하며 수학까지 사회 영역 교육사업을 넓혀가고 있다. 풀무원재단은 ‘우리 아이를 위한 수학 생각의 기술’ 강연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풀무원의 비영리 공익법인인 풀무원재단은 2023년부터 사회 영역으로 교육사업을 확대하고, ‘공존을 위한 공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