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금융권 민원 최다 씨티은행·국민카드·KDB생명·MG손보·대신증권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4-08 08:26:12
  • -
  • +
  • 인쇄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금융투자·은행 민원 급증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지난해 금융업종별로 민원이 가장 많았던 금융사는 씨티은행, 국민카드, KDB생명보험, MG손해보험, 대신증권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7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2020년도 금융민원 및 금융상담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고객 10만명당 환산 민원건수를 기준으로 은행권은 씨티은행이 10.7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른 업권에서는 KB국민카드(9.9건), KDB생명(145.5건), MG손보(43.1건), 대신증권(9.7건), 동원제일저축은행(5.7건)이 민원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금융민원은 전년대비 9.9% 증가한 9만334건이었다. 사모펀드, 파생상품 관련 민원 증가로 금융투자업(7690건), 은행업(1만2237건) 관련 민원이 각각 74.5%, 20.6% 급증했고, 보험업은 4.1%, 비은행업은 3.9% 늘었다.
 

▲ 금융민원 권역별 건수 및 비중 현황 [그래픽=금융감독원]

 

은행 민원은 여신(37.7%), 예·적금(11.7%), 방카슈랑스·펀드(7.8%), 인터넷·폰뱅킹(6.9%) 순으로 많았다. 대출금리 관련 민원이 1535건이었고, 여신 신규·만기연장 거절 997건, 펀드 설명부적정 785건, 전자금융사비관련 777건 등이었다.

 

금융투자업 민원 중 증권사 민원은 사모펀드와 레버리지 WTI 원유선물 등 파생상품 관련 민원 증가로 인해 4849건으로 76.4% 증가했다. 민원유형별로는 내부통제·전산장애(22.7%), 수익증권(25.1%), 주식매매(15.6%), 파생상품매매(4.4%) 등 순으로 집계됐다.


생명보험업은 2만1170건으로, 보험모집(52.6%) 관련 민원이 가장 많았다. 손해보험업은 3만2124건으로, 보험금 산정과 지급이 가장 큰 비중(44.2%)을 차지했다.

비은행업의 경우에는 부당 채권추심 관련 민원(26.1%)이 많이 증가함에 따라 대부업 민원이 전년보다 13.6% 늘었다. 신용카드사 민원 비중이 35.7%로 가장 높았고 이어 대부업자(18.9%), 신용정보사(14.2%) 등 순이었다.

민원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7.4%(5920건) 증가한 7만5649건이었고, 평균 처리기간은 29일로, 해외금리연계 DLF 및 사모펀드 관련 대규모 분쟁민원 발생에 따라 같은 기간 4.2일 증가했다.민원 수용률은 평균 36.8%에 불과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민원 접수 건수가 전 권역에서 증가하고, 민원 내용도 복잡해짐에 따라 일반·분쟁민원의 평균 처리기간이 모두 증가했다”며 "사후정산방식의 분쟁조정을 통해 처리기간을 단축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베르가모, ‘UAE 두바이 뷰티월드 2025’ 참가… 중동 프리미엄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베르가모(BERGAMO)가 27~29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Dubai World Trade Centre(DWTC)에서 열리는 ‘두바이 뷰티월드 2025(Beautyworld Middle East 2025)’에 참가해 중동 프리미엄 뷰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28일 밝혔다. ‘두바이 뷰티월드’

2

한병도 의원, “올 상반기 재난상황관리 훈련 전북 23점 최하위”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올해 상반기 ‘재난상황관리 훈련’ 결과, 대응 역량이 가장 낮은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는 ‘전북도’와 ‘부산 북구’인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을)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광역별 재난상황관리 훈련 점수 평균은 2021년 95.3점, 2022년 96.3점, 2023

3

SK케미칼, 재난 대비 ‘긴급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 전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SK케미칼이 재난 발생 시 지역사회의 신속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한 ‘긴급구호 키트(KIT)’를 제작했다.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은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본사에서 ‘2025 밸류데이(VALUE Day)’두 번째 프로그램으로 ‘긴급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긴급구호 키트는 산불, 호우 등 기후위기로 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