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브랜드지수‘ 1위 지드래곤, 아시아브랜드연구소 2억 2732만 빅데이터 결과 발표

양대선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9 10:14:56
  • -
  • +
  • 인쇄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보이 그룹 개인 부문 1위에 빅뱅 지드래곤이 선정됐다고 29일 발표했다.

 

▲ ‘K-브랜드지수’ 이미지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 그룹 개인 부문은 포털사이트 검색량 상위 주요 보이 그룹 개인를 대상으로, 202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억 2732만 3354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이 그룹 개인 부문은 빅뱅 지드래곤이 1위를 수성한 가운데, 방탄소년단 지민(2위) 방탄소년단 뷔(3위), 방탄소년단 정국(4위), 세븐틴 호시(5위), NCT 도영(6위), 세븐틴 민규(7위), 아스트로 차은우(8위), 방탄소년단 진(9위), 라이즈 원빈(10위)이 TOP10의 영예를 차지했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 그룹 개인 부문은 글로벌 팬덤 기반의 콘텐츠 파급력과 소셜 확산력이 주요 변수로 작용하며, 최신 한류를 이끌고 있는 스타들의 지속적인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지드래곤은 복귀 솔로 활동의 완성도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통해 개인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며 1위를 차지했다”고 평가했다.

덧붙여 “세븐틴 호시·민규, NCT 도영 등은 그룹 활동과 개인 콘텐츠를 병행하며 다층적인 노출 전략을 통해 브랜드 반응도를 끌어올리며 급부상 중이다. 차세대 한류 문화는 글로벌 플랫폼에서의 직접 소통 역량과 지속성 있는 콘텐츠 기획력이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각종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손명수 의원 “승객 안전 위해 철도 궤도 개량·기술 개발 서둘러야”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시속 300km로 달리는 고속열차에 철도 바닥의 자갈이 튀어 유리창이 깨지는 사고가 해마다 100건 안팎으로 발생하면서, 열차 지연과 막대한 유지보수 비용 지출은 물론, 승객 안전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손명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시을)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

NC소프트, 블레이드 & 소울 NEO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는(이하, NC소프트) 블레이드 & 소울 NEO(이하, BNS NEO’가 서비스 1주년 기념 ‘All in 1’ 업데이트를 22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BNS NEO는 IP 최초로 12인 레이드 ‘검은 마천루’를 선보인다. 검은 마천루는 최고 난도의 레이드로 영웅 등급 이상의 보상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레이드 도전을

3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신규 PvP 던전 ‘투사의 전당’ 추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컴투스는 ‘더 스타라이트’에 신규 던전 ‘투사의 전당’을 업데이트했다고 22일 밝혔다. 새로 추가된 던전 ‘투사의 전당’은 여러 차원의 전사들이 모여 최고의 투사를 가리던 고대 투기장으로, 중·고레벨 유저들이 한데 모여 충돌이 적용된 실시간 전투를 펼치는 PvP 중심의 던전이다. 또 다른 PvP 던전인 ‘별의 낙원’ 진입 전, 모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