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제조·납품한 중소 협력업체들의 고용과 매출이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은 자체 브랜드 전문 자회사 '씨피엘비(CPLB)'와 협력한 중소 제조사들의 매출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500%가량 늘었다고 1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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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 제공 |
같은 기간 중소 제조사 수가 150% 이상 늘어나면서 고용 인원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쿠팡은 최근 6개월부터 지난 3년간 PB 상품을 만들어 자사에 납품한 중소 제조사들을 상대로 고용 인원의 변화를 조사했다.
그 결과 이들의 고용 인원은 총 1만 4000여 명에서 1만 6000여 명으로 2000명가량 증가했다.
쿠팡 측은 "전국 중소기업의 연 평균 고용증가율(2017~2019년·중소벤처기업부)이 2% 내외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중소 제조사들이 쿠팡과 협력하면서 ‘저성장·저고용’이 고착화한 불황 속에 고속 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쿠팡은 지난 2019년 첫 PB상품 출시 후 전국 각지의 중소 제조사들과 협업을 벌여왔다.
현재는 중소 제조사들이 쿠팡 PB 상품 매출의 80%를 맡고 있다. 곰곰과 탐사 같은 14개 브랜드를 운영하는 CPLB의 파트너사 10곳 중 9곳은 중소 제조사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 2020년 8월부터 쿠팡의 히트 상품인 곰곰 샐러드를 만들어온 중소 제조사 '스윗밸런스'는 최근 판매액 60억 원을 달성하며 일자리와 설비 투자를 크게 늘렸다.
기존 65평이던 제조 공장은 1700평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전에 40명이던 직원은 현재 200명까지 늘었다.
쿠팡 관계자는 “식품, 뷰티, 패션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을 운영 중”이라며 “고객의 만족은 물론 잠재력을 갖춘 중소 제조사들이 매출 증진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를 늘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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