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소년 "전화번호 대신 인스타 주세요"…"안 봐도 유튜브" 세대

문혜원 / 기사승인 : 2025-01-23 09:58:07
  • -
  • +
  • 인쇄
우리은행, 청소년 라이프스타일 보고서 발간
콘텐츠 소비패턴 유튜브·인스타·틱톡이 일상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요즘 청소년들은 새로운 사람과 연락처를 주고받을 때 전화번호 대신 'SNS 계정'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계정은 인스타그램이 97.5%로 활용도가 높았고, 카카오톡은 10%대에 불과했다.

 

▲우리은행 청소년 라이프스타일 보고서 '틴즈 다이어리'. 

 

 

23일 우리은행이 발간한 '청소년 라이프스타일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연락처 교환 방식(복수응답)을 조사한 결과 70.3%는 SNS 계정 교환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화번호 교환은 57.5%, 카카오톡 교환은 15.8%였다.

 

계정을 주고받을 때 사용되는 SNS 플랫폼으로는 인스타그램이 97.5%로 가장 선호됐다. 엑스(X)가 9.0%, 틱톡이 3.8%로 뒤를 이었다.

 

연락 상대에 따라 사용하는 메신저 앱도 달라졌다. 부모님과는 주로 카카오톡(94.2%)을 사용했다. 또 실제 친구(실친)와는 인스타그램을, 인터넷 친구(인친)와는 X를 선호했다.

 

보고서는 "X는 익명성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관심사를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은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소통하기 적합한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청소년 전용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은 91.9%였다. 평균적으로 1.7개의 서비스를 사용하며 금융 서비스뿐 아니라 시간표, 급식표 등 청소년 맞춤 편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명절 용돈 관리도 직접 하는 경우가 81.8%였다. 부모님이 대신 관리하는 경우, 추후 돌려받을 수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54.8%, 돌려받지 못할 것으로 응답한 청소년은 29.4%였다.

 

청소년 92.8%는 저축 필요성을 높게 체감하고 있으나 실제 저축 실천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주로 자유입출식 통장에 남은 용돈을 단순히 저축하고, 보유 금액도 10만원 미만이 33.5%로 가장 높았다. 이에 정기적인 저축 실천방법과 저축 습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콘텐트 소비 패턴의 경우 유튜브에서는 학업이나 취미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주로 찾았고, 틱톡에서는 재미있고 화제성 있는 짧은 동영상을 즐겼다.

 

우리은행 '틴즈 다이어리'는 청소년의 경제활동 외에도 아르바이트 경험과 인식, 주변인과의 소통방식 ,직업에 대한 가치관, 부모님과 선생님에 대한 인식 등 요즘 청소년의 솔직한 생각도 담았다.

 

정진완 행장은 발간사에서 “청소년 세계는 미지의 우주와 같은 무한한 가능성을 품고 있다”며 “그들이 품고 있는 별들은 더 많은 빛을 낼 준비가 되어 있고, 그 여정을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시야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만 14~18세 청소년 3729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및 모바일 설문을 통해 진행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시·위컬쳐·W2COMPANY 제작 협력 ‘K-DANCE FESTA’ 11월 24일 열려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서울특별시가 후원하고, 위컬쳐(WeCulture)가 주관하며 ㈜W2COMPANY가 협력하여 제작하는 ‘K-DANCE FESTA’가 오는 24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서울 중구 을지로3가 명보아트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 성황리에 개최된 ‘K-Dance 문화 교류 페스티벌’의 성과를 기반으로, 한층 확장된 장르와 무대로

2

KGM, 평택연탄나눔 후원금 전달 및 연탄 나눔 봉사 활동
[메가경제=정호 기자]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평택시 관내 독거노인과 어려운 이웃 등 소외계층 지원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2025 평택연탄나눔은행’ 발대식에 참석해 후원금을 전달하고 연탄 나눔 봉사 활동을 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 평택시 팽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발대식에는 KGM ‘연탄길’과 ‘네바퀴동행’

3

하이트진로, 2025년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 출시
[메가경제=정호 기자] 하이트진로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테라 출시 후 시즌마다 선보이며 사랑받아 온 테라의 한정판 시리즈가 올해는 따뜻한 감성과 귀여운 매력을 더한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이번에 선보이는 ‘테라 크리스마스 에디션’은 테라 특유의 청정한 브랜드 컬러 바탕으로 눈 내리는 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