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공공기관 입찰 담합 하늘연소프트·휴먼와이즈 제재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09-19 18:04:28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IT업체인 하늘연소프트와 휴먼와이즈가 조달청이 발주한 공공기관 기술 분야 용역 입찰 담합으로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5년 일자리 정보 통합 및 고용 서비스 운영 지원 사업’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 예정자를 담합한 하늘연소프트와 휴먼와이즈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000만 원을 부과한다고 19일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 로고. [사진=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공기관 입찰 담합한 하늘연소프트와 휴먼와이즈에게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했다. [사진= 연합뉴스]


다만 하늘연소프트는 지난해 3월 28일 회생절차가 개시되고 같은해 11월 13일 회생절차가 종결되어 과징금을 부과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담합 내용을 보면, 하늘연소프트는 2015년 1월 15일 조달청이 발주한 고용정보원의 해당 사업 입찰에서 자사가 낙찰받을 수 있도록 휴먼아이즈와 합의하고 제안서를 대신 작성해 주었고, 휴먼아이즈는 들러리로서 이 제안서를 그대로 조달청에 제출했다. 당시 계약금액은 6억9천만 원 규모였다.


하늘연소프트는 바로 전년도에 있었던 입찰 당시 2번의 단독응찰로 인한 유찰 끝에 수의계약을 체결한 바 있어 이같은 유찰을 막으려고 들러리 사업자를 섭외했다고 공정위는 전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는 공공 기관이 발주하는 정보 기술 분야 용역 입찰에서 담합한 사업자들을 엄격하게 제재한 것”이라며, “공공 기관이 발주하는 입찰에서의 경쟁 질서를 확립하고 유사한 입찰에서의 담합 유혹이 크게 줄어들어, 관련 정부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진에어, 단독 노선 ‘이시가키지마·미야코지마’ 프로모션 실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단독으로 운항하고 있는 이시가키지마와 미야코지마(시모지시마) 노선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11월 20일까지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11월 19일부터 내년 3월 28일 사이에 운항하는 항공편을 예약한 고객에게 운임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은 예약 단계에서 프로모션 코드

2

웅진씽크빅,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헬로키티 에디션 출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이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와 손잡고 심리 에세이 베스트셀러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의 헬로키티 에디션을 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2020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에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 헬로키티의 따뜻한 존재감을 입혀 재탄생한 특별판이다

3

남양유업, 남양몰서 온가족 위한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오는 16일까지 자사몰 ‘남양몰’에서 대표 발효유·단백질 음료 등을 최대 74% 할인하는 ‘온 가족 헬스케어 원큐 원정대’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양몰 멤버십 서비스 ‘S클럽’ 회원 대상으로 하며, 가족들의 건강 식사·간식으로 좋은 발효유, 단백질 음료, 식물성 음료 등 품목으로 구성했다. 행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