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등 '평촌 IDC 지능형빌딩시스템 공사 담합'에 과징금 1억4900만원

유지훈 / 기사승인 : 2019-09-25 18:21:12
  • -
  • +
  • 인쇄

[메가경제 유지훈 기자] LG CNS, GS네오텍, 지멘스 3사가 LG유플러스의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 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사실이 적발돼 과징금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지능형빌딩시스템(IBS) 구축공사 입찰에서 사전에 낙찰예정자와 투찰금액을 합의한 LG 씨엔에스( CNS)와 GS네오텍, 지멘스에게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1억 4900만 원을 부과한다고 25일 밝혔다.


담합을 주도한 LG CNS에게는 7500만원, 들러리로 나선 GS네오텍과 지멘스는 각각 3700만원씩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평촌 IDC 지능형빌딩시스템 공사 입찰 담합 사실을 적발해 LG CNS와 GS네오텍, 지멘스에 총 1억49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사진=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는 평촌 IDC 지능형빌딩시스템 공사 입찰 담합 사실을 적발해 LG CNS와 GS네오텍, 지멘스에 총 1억49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사진= 연합뉴스]


법 위반 내용을 보면, LG CNS는 LG유플러스가 지난 2015년 1월에 발주한 평촌 인터넷데이터센터 지능형빌딩시스템 구축공사 입찰에서 자신이 낙찰받을 수 있도록 GS네오텍과 지멘스에게 들러리 입찰 참여를 요청해 합의했다.


이후 LG CNS는 지멘스가 제안서 평가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멘스 제안서를 대신 만들어줬고, GS네오텍과 지멘스의 투찰금액이 기재된 내역서도 대신 작성해 전달했다.


들러리로 나서기로 한 GS네오텍과 지멘스는 LG CNS로부터 사전에 전달받은 금액대로 입찰에 나서면서 결국 LG CNS가 낙찰자로 선정됐다. 공사금액은 31억3100만원이었다.


LG CNS가 이처럼 2개 사를 들러리 세운 이유는, 3개 사 이상이 참여해야 입찰이 유효하기 때문이다.


이에 LG CNS는 기술력이 부족한 지멘스의 제안서를 대신 작성해 줬고, GS네오텍에 들러리 요청을 하면서는 자사가 낙찰 받게 되면 공사 물량 중 약 15억 원을 하도급 주기로 했다.


LG CNS는 경쟁사인 GS네오텍과 지멘스와의 합의를 통해 안정적인 낙찰과 동시에 유찰을 방지하고자 한 것이다.


다만, LG CNS는 공사 수주 금액이 예상보다 낮아져 실제로는 GS네오텍에 공사 물량을 배분하지 못했다.


공정위는 “이번 조치를 통해 I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지능형빌딩 구축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사업자들을 엄중 제재함으로써, 향후 관련 입찰에서 경쟁 질서를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유지훈
유지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진에어, 단독 노선 ‘이시가키지마·미야코지마’ 프로모션 실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진에어가 단독으로 운항하고 있는 이시가키지마와 미야코지마(시모지시마) 노선을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11월 20일까지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11월 19일부터 내년 3월 28일 사이에 운항하는 항공편을 예약한 고객에게 운임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은 예약 단계에서 프로모션 코드

2

웅진씽크빅,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헬로키티 에디션 출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이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와 손잡고 심리 에세이 베스트셀러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의 헬로키티 에디션을 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2020년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에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캐릭터 헬로키티의 따뜻한 존재감을 입혀 재탄생한 특별판이다

3

남양유업, 남양몰서 온가족 위한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오는 16일까지 자사몰 ‘남양몰’에서 대표 발효유·단백질 음료 등을 최대 74% 할인하는 ‘온 가족 헬스케어 원큐 원정대’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양몰 멤버십 서비스 ‘S클럽’ 회원 대상으로 하며, 가족들의 건강 식사·간식으로 좋은 발효유, 단백질 음료, 식물성 음료 등 품목으로 구성했다. 행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